연구 검색 결과 (141건)
우리나라 산업클러스터는 11개 부처에서 총 2,437개가 관리·운영되고 있다. 이 중 82.5%인 2,010개는 비수도권에 지정되어 있어 균형발전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산업클러스터의 과도한 지정 및 분산은 육성·운영 거버넌스의 파편화, 기능 및 역할의 유사·중복성 심화 등을 야기하고, 이로 인해 중앙·지방정부의 투자는 분산되고 정책효과는 약화된다. 진정한 지역균형발전과 국가 재원 효율화를 위해서는 단순한 산업 집적과 수많은 산업클러스터 지정이 아니라 삶과 일이 통합된 플랫폼으로서의 클러스터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고는 파편적으로 추진되어 온 범부처 산업클러스터를 지속가능 혁신클러스터 관점에서 진단하는 모델을 구축하고 실행 방안을 마련하였다. ...
산업위기지역 지정 제도는 2017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으로 처음 도입되었고, 2021년 지역산업위기대응법 제정으로 체계화되었다. 본고는 ‘지역산업위기대응법’의 산업위기지역 지정 제도가 어떤 배경에서 만들어졌고 무슨 내용과 절차를 담고 있는지, 그리고 관련 법규정이 어떻게 해석되는지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면서 다음과 같이 제도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법 제8조 제2항 선제대응지역 신청 요건(지역 주된 산업의 현저한 악화 예상)과 관련하여, 정량 기준인 세 가지 지표(종사자 수, 사업장 수, 생산 실적)가 기업 경영의 악화를 충분히 반영하는지 검토가 필요하며, 새롭게 도입된 정성 기준에 대해서는 제도가 남용되지 않도록 실제 사례를 축적해 가면서 정교하게 보완해야 ...
2025년 6월 대한민국 제6공화국 9번째 정부의 출범이 예정됨에 따라 균형발전 정책과 추진체계에 대해 중앙과 지방에서 관심이 많다. 노무현정부에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근거하여 구축한 균형발전 추진체계의 큰 틀은 역대 정권 변화에도 불구하고 유지되었지만, 균형발전 추진체계의 단절성 및 연속성 미흡, 대통령 자문위원회 위상의 변동성 및 전반적 역할 약화, 균형발전 추진체계의 유연성 및 자발성·창의성을 유인하는 시스템 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균형발전 추진체계의 개편이 균형발전 정책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난 문제점들을 개선하려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그간 학계와 지역 현장에서 제기되었던 사항들을 토대로 균형발전 추진체계에서 핵심기구로 인식되고 ...
동향 검색 결과 (12건)
산업연구원(KIET, 원장 권남훈)은 9일(수) 대전 토지주택연구원에서 LH토지주택연구원(원장 정창무)와 「산업․공간 융복합 전략 및 국가균형발전」 연구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 핵심 공약*으로 제시된 ‘공간과 연계한 지역 전략산업 육성’과 ‘5극, 3특(5대 초광역권, 3대 특별자치도) 중심 균형발전’을 적극 뒷받침하고자 마련됐다. 본 협약식에는 권남훈 산업연구원 원장, 정창무 LH 토지주택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 정부는 10대 공약 중 하나로 국토균형발전을 제시하고, 이행방법으로 산단, 혁신도시, 경제자유구역과 연계한 지역전략산업 육성 및 지역투자 촉진등을 제시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 지역산업과 도시/지역의 융복합 ...
... 권남훈)과 강원연구원(원장 현진권)은 2025년 2월 20일 정부의 지역산업 정책과 강원특별자치도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조성에 대하여 학술 교류를 활성화하고 상호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업무협약 체결을 기념하며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특강을 통해 글로벌 경제질서의 변화와 한국 경제의 구조적 문제 등 한국경제가 직면한 7가지 역풍과 각 국가별 차별화된 산업정책을 설명하면서 정부가 시장경제에 직접 개입하는 한국형 신산업정책을 제시하였다. 산업연구원 김송년 박사는 강원도의 기회발전특구 선정과 관련하여 내실있는 투자성과 관리, 지구별 과제의 우선순위 설정 및 배후도시와의 연계사업 발굴을 요청하였다. 강원연구원 김석중 박사는 강원자치도의 미래산업 선정과 육성전략을 설명하고 각 산업별 성공과제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디지털 경제를 통해 공동부유 촉진 가속화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국가데이터국이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실시 방안’(数字经济促进共同富裕实施方案)을 공개 동 방안은 2025년과 2030년의 두 단계로 나누어 발전 목표를 제시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해 5개 이상의 시범 도시와 50개 이상의 ... 2025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 조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를 해소해 나가 디지털 인프라를 더욱 균형 있게 배치하고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강화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
소통 검색 결과 (431건)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산업연구원-LHRI 업무협약 및 정책포럼 개죄 본문요약 - 산업 ․ 공간 융복합 전략 및 국가균형발전 지원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 - 국내 산업 특구 / 단지 및 기업 지방투자 활성화 모색 정책포럼 개최 내용 문의 황경인 대외협력실장[044-287-3081], 유아현 언론홍보담당(044-287-3166) 엠바고 본 자료는 배포 즉시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정부 핵심 과제인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산업과 공간정책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는 가운데 산업연구원과 LH토지주택연구원이 공동 연구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정책포럼 함께 개최한다. 산업연구원은 9일 대전 LH토지주택연구원에서 ''산업·공간 융복합 전략 및 국가균형발전''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제시한 ''공간과 연계한 지역전략산업 육성''과 ''5대 초광역권·3대 특별자치도 중심 균형발전'' 기조를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지역산업과 도시·지역의 융복합 정책 개발 △산업단지 활성화 및 기업유치를 통한 지역투자 확대 △정책자문 및 교류 등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협약식에 이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40건)
【지역균형발전의 전략적 가치와 핵심 정책 의제】 〇 본 연구는 그간 당위적 정책목표로 받아들여 왔던 ‘지역균형발전정책’ 추진의 필요성을 정량, 정성적 분석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국가 정책목표로서의 가치를 공고히 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여 균형발전 정책의 추진 동력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목적 〇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지역균형발전 정책 추진의 필요성에 기반한 미래 정책의제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관련 정책수립에 기여
... 위한 노력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일은 지역균형발전연구센터의 가장 중요한 업무입니다 중앙부처와 광역시·도별 시행계획 수립을 매년 지원함으로써 범국가적 과업이 가져야 할 일관성과 역대 정부의 철학적 차별성을 조화시키는 노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지방 분권이라는 정치적 지향과 지역 활성화라는 경제적 목표는 국가 균형 발전을 이루는 씨줄과 ... 걸림돌이 아닌 디딤돌이 되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어디에 살든 균등한 기회를 누리는 지방시대 그리하여 자기가 태어나고 자란 공간에서 자기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그러한 대한민국을 지역균형발전연구센터는 그립니다 수도권보다 더 높은 삶의 질을 확보하면서 중앙정부는 거기에 상응하는 권한과 재정을 이양해줌으로써 균형 발전을 꾀하겠다는 그러한 정책 발상에 큰 전환기를 맞이하였습니다 ...
... 갈림길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등 주요 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정책의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분야를 서로 연계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정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은 산업의 혁신 방안을 제안하는 '제조 및 서비스 산업 분석', 산업의 발전 전략을 제시하는 '산업정책 및 중소벤처기업정책', 국제분업구조의 현안과 대응전략을 다루는 '글로벌 통상·무역 및 산업협력', 국가 전체의 균형 발전을 위한 '지역 산업 입지 투자' , 산업 관련 빅데이터 구축 등을 통한 '산업의 동향 및 통계 분석' 등을 주요 연구 분야로 삼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세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1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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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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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