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8건)
... 통한 AX와 ② 산업별 전환역량에 기반한 ‘그린 전환 정책실행 패키지’ 추진 ‘산업 기능별 정책’으로는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한 ③ 산업기술, ④ 인력, ⑤ 규제, ⑥ 투자 및 ⑦ 기업생태계 부문별로 세부 정책과제 추진 (산업기술) 성과 중심의 ‘수요지향·시장중심’ 산업기술정책 패러다임으로 ... 활성화’ ‘글로벌 전략’으로 ⑧ 실용적 대미 협력 및 가치 동맹 기반 신통상산업전략과 ⑨ 중국의 첨단산업 선도에 대응, ‘초격차’ 중심에서 ‘경쟁적 협력’ 전략 전환 추진 ...
... Leadership in Artificial Intelligence)’ 행정명령에 따라 마련되었다. 동 행동계획은 세 필라(Pillar)로 나누어 다음과 같은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필라인 AI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규제를 제거하고 미국산업 전반에 걸쳐 AI를 일단 적용해보는(try-first)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미국과 신뢰할 수 있는 동맹국들이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국이 되어야 한다면서, 신흥 기술에 우선적으로 투자하여 차세대 제조업을 지원할 것이라 밝혔다. 이에 관련한 권장조치로는 중소기업의 혁신 연구 및 기술 이전 프로그램에 투자할 것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이론의 산업화를 위해 새로운 유형의 조직과 인프라 기반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트럼프 집권 시 자동차 관세는 우리 차에도 부과될 가능성이 높아 우리 수출이 영향을 받을 것이다. 공급망에서는 양자 모두 중국을 배제하지만, 바이든은 동맹과의 협력을 통해 세부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우리가 새로운 공급망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여지가 크다. 전반적으로 자국 우선주의로 미국 내 투자가 강화되겠지만, 중국의 배제로 부품산업을 ... 자동차의 비중을 적절히 조절하기 위해 수출 및 현지 생산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정책이 변화되는 상황에서 이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채택 기술의 방향도 탄소중립 기술 전반에 대한 다양성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자동차산업, 특히 전기차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는 상황이어서 이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및 기업 중심의 새로운 공급망 ...
동향 검색 결과 (5건)
... “공동 R&D와 방산수출,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심 팀장은 “조선 협력 등 미국의 공급망 취약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이 자국 조선업 재건에 나서면서 한국이 기술력과 생산역량을 갖춘 핵심 파트너국이 될 수 있다고 봤다. 이 연구위원은 “미국이 자국 조선 재건을 위해 동맹국과의 협력을 모색하는 가운데, 한국은 기술력과 생산역량, 지정학적 중립성 측면에서 가장 유력한 협력국으로 꼽힌다”면서 “일본은 LNG 선박 시장에서 이미 퇴출됐고, 중국은 지정학적 제약이 커 미국이 선택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
5월 21일 산업연구원에서는 미국 ITIF(Information Technology and Innovation Foundation, 정보기술혁신재단)의 Stephen Ezell 부회장이 ‘트럼프 시대에 대응한 한국의 통상 및 경제 정책 제안’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은 2017년 MOU 체결 이후 산업연구원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온 ITIF와의 교류 일환으로 마련되었으며, Ezell 부회장은 한미 간 기술동맹 기반의 동반 성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 2025년 3월 4일(화) 오후 1:30~3:00,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왜 트럼프는 K-조선을 콕 집었나?(K-조선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공감Talk는 트럼프발 한-미 조선 동맹 강화 기조에 따라 수주 확대 등 호황이 기대되는 조선산업에 대해 국내 최고 조선산업 전문가인 이은창 연구위원의 견해를 들어보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은창 연구위원은 바다의 중요성, 미국의 조선산업 현황, 조선산업이 어려운 이유, 조선산업의 현재와 미래 등에 대해 설명하였고, 미국의 對중국 선박 규제, 한-미 조선산업 협력 방안, 선박 엔진기술 현황, 우리나라의 조선산업·철강산업 협력 전략 등 참석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소통 검색 결과 (263건)
... 보고서 발간 9월30일 이후 전기차 보조금 폐지, 소비 위축 전망 외국금지기관·고율 관세 적용 中 기업 가격 경쟁력↓ ESS에 대한 생산시설세액공제는 유지 "드론·휴머노이드용 배터리, 동맹국에 유리" 미국에서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OBBBA)' 시행으로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9월 말 폐지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미국 내 전기차 수요가 감소하면서 국내 ... ANPRM(Advanced Notice of Proposal Rulemaking)이라는 규제 예비 공지를 발표한 바 있다. 또 다른 배터리 신수요 창출 유망 분야는 휴머노이드다. 보고서는 "AI 기술 적용으로 휴머노이드 학습·추론 능력이 향상될수록 전력 소모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휴머노이드 활용이 산업 전반에 확산하면 로봇용 배터리 수요도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라고...
... 위대하게 만드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배를 만드는 도크와 안벽을 추가 확보하고, 12만 평 규모의 블록 생산 기지도 새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자동화 설비와 첨단 기술 도입으로 현재 연간 1척 정도인 선박 건조 능력을 20척까지 늘리는 게 목표입니다. 미국에는 자국 땅에서 자국 배를 생산하며 일자리 확대와 조선 경쟁력 강화를 꾀할 발판을 마련해주고, ... 이뤄진 1500억 달러 규모의 조선업 펀드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은창/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조선업을 계속 경쟁력을 유지하기에는 좀 어려운 측면이 있는데, 미국이라는 든든한 동맹국을 통해서, 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수 있는 어떤 계기로써."] HD현대, 삼성중공업 등도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대미 투자 약속, 미국 조선사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이어가며, 한미 ...
... 발표 미흡 - 한일 인적교류 확대, 숙박.교육산업 장기적 호재 - 협의체, 방재.농업 등 사회 기반 산업 간접 효력 - 한일 인적 교류 확대, 두 나라 청년 교류 촉진 - 미래산업.기술 협력, 정책 방향에 영향 전망 Q. 이시바 총리가 기존 일본 총리와 다르게 외교적으로 우리에게 잘했다는 일본 언론의 평가가 있더라고요? 연구원님이 보시기에 진짜 태도가 달랐다고 보세요? ... 원전.조선업 연계, 양국 동맹 경제 기회 - 미국 내 조선업 육성, 한화 협력 주목 - 대미 투자 확대, 한미 동반 성장 전략 논의 - MASGA, 일자리 창출.산업 경쟁력 강조 - 한미 기술교류, 미래 인프라 협력 강화 의지 - 트럼프표 인프라 정책, 동맹경제 시너지 기대 - 한국 기업, 미 조선업 성장 파트너 역할 - 프로젝트, 두 나라 경제.외교 의미 확대 Q. 한미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〇 인도 - 태평양 지역으로 한국 산업별 가치사슬 재편 전략의 방향과 정부의 정책 방향 연구 〇 인 - 태 지역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새로운 통상 규범과 질서의 형성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략 제시
○ 미국의 첨단산업 공급망 강화 전략으로 인한 중국의 영향과 대응전략, 주요 산업별 향후 전망에 대해서 분석 ○ 한·美·中 간 공급망을 둘러싼 산업경쟁력을 비교하고, 우리나라 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한 후, 대응방안 도출 ○ 기술동맹 확대 전략에 대한 동아시아 공급망 구조 분석을 통해 산업·통상 정책 측면에서 기초자료와 정책제언을 제공
첨부파일 검색 결과 (3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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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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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