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00건)
... 전략을 제안 (첨단바이오의약품) 핵심 소재 기술 국산화와 융합형 핵심인재 양성 (화이트 바이오) ‘Smart Drop-in’ 제품 중심의 기술개발과 강소기업 육성 (미래 모빌리티) 하드웨어 기반 산업생태계에서 SW, AI 중심의 개방형 산업생태계 전환 (첨단로봇) R&D·인력·기업육성 등 K-로봇 생태계 고도화 (디지털 헬스케어) 범부처 거버넌스 중심의 규제 혁신과 데이터 기반 구축 (국방우주) 군 연계 수요 창출과 핵심기술 확보 (콘텐츠) 대규모 지식재산권 개발과 OSMU 기반 사업 다각화 (해상풍력) 초기 수요 창출과 금융지원을 통한 국내 해상풍력 공급망의 균형 있는 성장 이를 통해 산업구조 혁신과 지속가능한 국가 경쟁력 확보를 ...
...0년 GPT-3 출시 이후 생성형 AI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며 대중화되었고, 이에 따라 글로벌 AI 시장은 2020년 378억 달러에서 2024년 2,576억 8,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이러한 성장은 AI 모델 개발을 위한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와 더불어 AI 반도체 및 데이터 센터 등 인프라 투자가 주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2025년 기준 AI 인프라(1,744억 ... 모델(LLM), 전문가 혼합(MoE) 아키텍처, 고성능 컴퓨팅 인프라 발전 등이 핵심 동력으로 작용했으며, 경제적으로는 미·중 기술 패권 경쟁과 시장 선점 효과를 노린 빅테크 기업들의 막대한 투자가 기술 발전을 가속화했다. 최근 AI 기술은 기존 모델의 성능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사용자를 대신해 과업을 수행하는 ‘AI 에이전트’와 물리 ...
... 구매세액공제가 종료된다. 우리에게 미칠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 전기차 보조금 제도 후퇴 후 독일은 27%, 프랑스는 3% 전기차 판매가 줄었다. 미국 시장도 이들 국가의 뒤를 따를 가능성이 높다. 더 나아가 OBBBA 통과 이후에도 제도 존속으로 안도감을 주었던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도 일부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이다. 전기차 구매세액공제 종료 후 우리 기업의 미국 내 생산과 판매가 준다면 그만큼 AMPC 수혜 규모도 감소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만 OBBBA 이후 AMPC에 중국 공급망 규제가 도입되면서 유럽에서처럼 중국에 점유율을 뺏기는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은 작다. 겹겹이 쌓인 악재를 극복하고 한국 배터리산업이 그간의 성과를 계속 이어나가려면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 기술과 공정 혁신으로 배터리 성능을 높이고 ...
동향 검색 결과 (279건)
... 주요 산업별 생산능력지수 1.3. 수요 1.3.1. 주요 산업별 총수요 구조 변화 1.3.2. 주요 산업의 세부 업종별 수요 구조(2022) 1.3.3. 주요 산업별 국내시장 규모(산업연관표 기준) 1.4. 투자 1.4.1. 주요 산업별 설비투자 1.4.2. 주요 산업별 설비투자 비중 1.4.3. 주요 산업의 투자동기별 설비투자 1.4.4. 주요 산업별 ... 산업별 수입 1.8.4. 주요 산업별 수입 비중 1.8.5. 주요 산업별 무역수지 1.8.6. 주요 산업별 국가별 수출입 1.8.7. 주요 산업의 수출 비중 변화 1.9. 기업경영 1.9.1. 주요 산업별 매출 1.9.2. 주요 산업별 매출액증가율 1.9.3. 주요 산업별 영업이익 1.9.4. 주요 산업별 매출액영업이익률 1.9.5. 주요 산업별 ...
2025년 6월 30일 산업연구원은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국제통상학회와 함께 “복합위기 극복 위한 지속가능한 기업·국가 성장 전략”을 주제로 SGI 지속성장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포럼에는 권남훈 산업연구원장, 박일준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허정 국제통상학회장, 이홍식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장영재 카이스트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교수, 박양수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 원장 등이 참석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그린무역 장벽대응, AI처럼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시기에는 개별 기업 단위의 대응이 쉽지 않아 미래 성장 부문에 대한 산업정책이 중요해진다”고 말했다.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 산업연구원 서비스업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중고차 수출 시장 주요 이슈와 정책적 시사점 - 중국 서비스산업 시장 및 정책 동향 - 서비스산업의 역동성 저하 현황과 시사점 특별기고 - 유통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대규모유통업법 고찰 - 서비스산업 생산성 혁신 지원방안
소통 검색 결과 (4189건)
... 낮추기로 한 합의를 실행하는 절차에 들어간 겁니다. [이시바 시게루/일본 총리 : 관세 교섭은 최우선 과제로서 정부는 하루라도 빨리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일본 언론은 공동성명 문서와 양해각서도 교환했다며, 5천500억 달러 규모 대미 투자의 이익을 분배하는 내용도 담겼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조치로 일본은 자동차 관세 15%를, 일주일에서 늦어도 2주 안에는 적용받을 전망입니다. 문제는 25%의 품목 관세가 유지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의 부담이 커졌다는 겁니다. 지난해 현대차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 차종인 투싼의 미국 현지 가격은, 경쟁 차종인 일본 도요타의 라브4보다 2.9% 저렴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보다 일본이 먼저 10%P 낮은 관세를 적용받게 되면서 가격 경쟁력이 역전될 상황입니다. ...
... 소재들에 대해 관세 부담을 낮춰주기로 한 것이다. 정부가 반도체 웨이퍼 생산 장비용 소재 8종에 대한 관세 인하를 검토하고 나선 배경에는 국내 반도체 산업의 불확실성이 자리 잡고 있다. 지금 당장은 인공지능(AI) 열풍을 등에 업고 SK하이닉스와 같은 주요 기업들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면서 고속 질주하고 있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결코 안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재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현재 반도체 업사이클은 미국 빅테크들의 대규모 시설 투자 덕분”이라며 “당장이라도 오픈AI 같은 기업들의 수익이 꺾일 수 있고 여기에 첨단 기술력을 갖춘 중국이 메모리 공급 경쟁에 가세하고 있어 내년 경영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근 반도체 시장을 둘러 싼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것도 정부가 ...
... 충전한다면 어김없이 들어갑니다. 태양광, 풍력 등 전력을 저장하는 에너지 저장설비, ESS도 2차 전지입니다. LG에 이어 2000년대 삼성과 SK까지, 일찌감치 기술을 선점한 우리 기업들. 전기차의 보급에 힘입어, 재작년 한해 수주잔고 1천조 원을 넘겼습니다. 미래 먹거리를 확고히 선점한 듯했지만, 전기차 시장이 주춤하기 시작했습니다. [황경인/산업연구원 대외협력실장] ... 낮지만 싸고 안전한 LFP로 급추격해 왔습니다. 14억 인구 중국이 전기차 보급에 나서면서, 저가형이라 무시했던 중국의 LFP가 오히려 대세가 돼 버린 겁니다. 전 세계에서 배터리를 대규모 생산할 수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정도뿐. 언제든 역전할 수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시장에선 앞으로 승부의 관건으로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꼽습니다. 기존 액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6건)
〇 혁신생태계의 핵심 요소에 해당하는 성장주도산업 선정 방법론과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 정책과제 도출 〇 임계규모 확보 가능한 지역경제 공간단위 ( 메가시티 리전 ) 를 토대로 지역주도의 네트워크형 산업경제공간 형성에 필요한 새로운 정책 프로그램 발굴
〇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스타트업의 생존과 성장조건을 파악함으로써 혁신기반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에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 제공 〇 대규모 스타트업 자료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을 유형화하고 이들의 생존과 성장조건에 대한 심도 있는 실증연구와 사례 분석을 통해 스타트업 육성에 요구되는 맞춤형 정책 방안을 제시
○ (1) 자동차 유관산업의 밸류체인 단계별 고용 규모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2) 미래차 전환으로 인해 축소/유지/성장할 산업 부문을 진단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3) 최종적으로 산업밸류체인에 전반에 걸친 인력구조가 어떤 식으로 재편될 것인지 예상하고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 ○ 미래차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 밸류체인 전반의 거시경제적 규모를 추정하고, 산업구성의 변화 방향 및 밸류체인별 일자리 이슈를 선제적으로 분석
첨부파일 검색 결과 (103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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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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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