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6건)
엔비디아(NVIDIA)와 위탁제조 협력사인 폭스콘(Foxconn)이 새로 짓고 있는 폭스콘 AI 서버공장에 휴머노이드 로봇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2025년 6월 20일(현지 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현재 엔비디아의 GB300을 비롯한 AI 서버를 생산하기 위해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 폭스콘 공장이 건설되고 있다. 휴스턴 공장에 도입할 휴머노이드 로봇은 폭스콘이 엔비디아와 함께 개발 중이다. 중국기업 유비테크(UBTech)가 제조한 휴머노이드 로봇도 휴스턴 공장에서 테스트를 마친 것으로 알려져 중국 언론에서는 중국 로봇산업의 국제화 사례라고 자평하였다. 휴스턴 공장에 휴머노이드 로봇 도입이 확정되면 2026년 1분기까지 배치 완료해서 엔비디아제품 생산에 투입될 예정이다.
지난 5월 인도-파키스탄 간 무력 충돌에서 중국산 J—10C 전투기가 실전에 투입되면서 중국산 무기와 방위산업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정책적 벤치마킹과 수출 경쟁의 측면에서 중국 방위산업의 발전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국 방위산업은 안정적인 국방예산을 기반으로 한 내수 중심의 성장 단계를 거쳐, 현재는 글로벌 경쟁 단계에 진입한 상태다. 최근에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무기체계의 첨단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중국의 무기체계 첨단화는 민간 첨단기술이 국방 분야로 활발히 유입되도록 기술 발전과 전력화 간의 선순환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글로벌 방산 4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무기체계의 고부가가치화에 ...
...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자동차업체들은 사업 영역을 로봇이나 UAM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고체나 소듐 전지, 차세대 고집적 전지 등과 같은 차세대 전지가 출시되었고, 배터리의 효율적 차량 장착과 관련한 해결 방안도 제시되었다. 또한 화웨이는 핵심부품이나 자율주행 시스템 등 공급업체의 역할뿐 아니라 다양한 협력 모델을 통해 전기차 생산에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
동향 검색 결과 (67건)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용 로봇, AI 반도체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 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 예상 2025년 시점에서의 최대 성장요인은 산업 전반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확산 향후 생성형 AI 분야가 고성장하고 XR기기 시장이 2030년까지 30% 이상 높은 성장 전망 정치ㆍ지정학적 ...
2025년 4월 17일, 산업연구원은 아시아개발은행(ADB) 이코노미스트 박동현 박사를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고용 및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박동현 박사는 기업 수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과 로봇이 고용 및 생산성 구조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심도 있게 분석한 연구결과를 공유하였다.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비약적인 AI 기술 발전 및 융합 확산 → AI 자율주행 및 휴머노이드 로봇분야 선도를 위한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AI 기술(멀티모달 LLM, 피지컬 AI 등)의 비약적 발전으로 산업 전반에서 AI 전환(AX)이 본격화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 AI 기술 발전과 사회ㆍ일상에서의 편의ㆍ안전, 패션, 건강 등 소비자 가치(인간 친화ㆍ보조 등) 향상의 AI 혁신도 활발 글로벌 신산업의 혁신ㆍ발전에 트럼프 2기의 정책 변화(AI 등 신산업 및 친환경 규제 완화, 자국중심주의, 관세정책 등)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생성형ㆍ피지컬 AI 활용의 혁신 본격화: 지능형 로봇(휴머노이드 로봇 등), 자율차, XR, 스마트홈, 바이오헬스, ...
소통 검색 결과 (587건)
... 제목 중국 방위산업의 현황과 시사점 본문요약 중국은 안정적인 국방예산 확대와 국영 방산기업의 구조 개편을 통해 방위산업 경쟁력을 강화 * 최근 10년간 연평균 7%의 국방비 증가율, 장비비(방위력개선비) 비중은 국방비의 50% 수준 전망 * 2025년 초 CSSC-CSIC 합병 완료, 향후 NORINCO-CSGC 합병 가능성도 제기 AI 기술과 드론, 로봇 등 무인 시스템 기반의 무기체계 첨단화를 적극 추진, ‘先 민간 산업 육성 – 後 방산 분야 적용’의 선순환 구조를 활용 * 2024년 주하이 에어쇼에서 AI 기반 무인 전력 대거 공개, 향후 유무인복합체계로의 발전 전망 * 핵심 기술을 민간 산업에서 선제적으로 발전시킨 후 국방 분야에 단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민군 간 협력 활성화 ...
... 수준의 제조 및 인프라를 활용해 적용 측면에서 빠른 상용화와 규제 테스트베드 전략을 추진하면, 글로벌 틈새 리더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 얘기다. 정희수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은 "AI와 반도체, 헬스케어 등에서 세부 분야 틈새시장 집중 전략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일례로 전례가 없는 ''빠른 고령화''를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AI와 로봇기술을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에 융합하는 고부가가치 솔루션을 개발해 상용화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미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산업을 전략적으로 키워야 한다는 조언도 있다. 김경진 세계경제연구원 부원장은 "한국이 강점을 나타내는 물류, 선박, 뷰티, 엔터테인먼트 등을 집중적으로 지원 육성해야 한다"며 "이 산업의 글로벌 파이를 키우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
... 양분해온 국내 가전시장에 해외 브랜드들의 거센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로보락, 다이슨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전략과 혁신 기술을 앞세워 기존 질서에 균열을 내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생활가전 부문에서 33조2033억원의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삼성전자는 미국 가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로보락이 3년 연속 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전체 시장 점유율 46.5%를 기록했다. 무선청소기 시장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때 70~80%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했던 다이슨은 삼성전자·LG전자에 밀려 10%대까지 하락했지만, 최근 초슬림 디자인과 신기술을 앞세워 반격을 시도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고물가·고금리 장기화와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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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용 로봇, AI 반도체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 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 예상 2025년 시점에서의 최대 성장요인은 산업 전반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확산 향후 생성형 AI 분야가 고성장하고 XR기기 시장이 2030년까지 30% 이상 높은 성장 전망 정치ㆍ지정학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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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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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