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1건)
... 만성질환 예방 중심, 보건혁신 강화를 비전으로 설정 지난 5월, 국내 의약품 생산 촉진을 위한 규제 완화 및 최혜국 약가 도입을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 의약품 최대 소비국인 미국의 의약품 관련 정책 변화로 세계 제약사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전면 수정 의약품 수입에 대한 고율 관세 위협과 함께 파격적인 투자 유치 전략을 병행 의약품 무역적자와 품귀현상이 장기화될 ... 제조 역량이 저하된 미국 내 제약바이오산업 생태계 재건을 위해 파격적인 투자 지원 계획 발표 최혜국 가격제도 도입과 메디케어 협상 범위 확대 등 강력한 약가 인하 정책을 추진 미국 내 의약품 가격에 대해 최혜국 대우(MFN) 추진과 IRA 정책 확대 적용 등 약가 인하 추진 다만 약가 인하 정책이 실현될 경우, 글로벌 제약사들은 혁신 R&D를 줄이고 ...
2025년 국내 경제는 미국의 관세정책의 불확실성에 따른 교역 둔화로 수출 부진이 심화되는 가운데, 신정부 출범과 추경 효과에도 불구하고 내수 회복세는 제한적일 것이어서 연간 1% 내외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내외적으로 G2(미·중) 무역분쟁의 파급 효과, 무역 및 통화정책 관련 불확실성, 금융시장 변동성 강화 여부 등이 주요 변수로 작용 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대내적으로는 소비 및 투자 등 경제 심리의 개선 여부와 통상환경 악화로 인한 수출 피해 정도 등이 추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세계경제는 미국발(發) 무역정책 변화에 따른 과도기적 국면하에서 2024년보다 낮은 성장률이 예상된다. 주요 변수로는 미·중 갈등의 실물경제에 대한 파급 영향, 글로벌 통상 및 ...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 미국 현지생산 차량의 경우 미국 부품 조달률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생산원가 상승으로 수익성이 떨어져 판매가격 인상 요인이 높은 편 고관세로 인해 미국 자동차 수요 시장은 차량 가격 ...
동향 검색 결과 (12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 재고 소진과 차량 가격 상승으로 수요 둔화가 본격화될 전망 차량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세단, 중소형 차량의 판매 증가가 예상되며, 트럼프 정부의 환경규제 완화 정책으로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유럽 시장은 여전히 판매가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해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은 편이나, 미국 관세정책으로 ...
산업연구원과 한국경제학회, 한국산업조직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정책 토론회인 ‘한미 양국 신정부 시대 신 주력제조업 : 방산, 원전, 조선’이 17일 은행회관에서 열렸다. 산업연구원의 권남훈 원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방위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각 분야에 대한 대략적인 전망을 공유했다. 권 원장은 “방위 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은 미국의 관세 정책에서 벗어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협력이 더 강화될 수 있는 분야”라고 전제한 뒤 “특히, 이 세 산업은 민간의 시장 중심 구조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심순형 산업연구 팀장은 “한미 방산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미 수출확대 방안의 ...
...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여건은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재정지출 확대 등의 우호적 여건과 경기 회복 지연, 관세 및 경쟁 심화 등의 부정적 여건이 혼재할 전망 미국 시장에서는 관세 부과(자동차, 철강) 및 경기 둔화 가능성에 따른 수요 위축(기계, 화학, 섬유) 등이 수출에 부정적일 것으로 ...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재편(디스플레이) 영향으로 수출 증가가 기대, 베트남도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한국기업의 베트남 생산 확대(가전) 영향으로 긍정적 수요가 예상되나, 미국 관세정책에 따른 산업 위축, 보호무역조치의 강화 등의 수출 리스크도 존재
소통 검색 결과 (661건)
... 전체적으론 부정 응답 우세 흐름이 이어졌다. 기업들은 지난 2분기 기준으로 매출액(77→88)이나 내수(79→87), 수출(86→89) 등 대부분 부문에서의 상황이 다소 나아진 것으로 봤다. 다만, 3분기 전망에 대해선 매출(95→95), 내수(94→94)는 현상유지, 수출(96→94)은 내림세일 것으로 내다봤다. 경상이익(89→91) 자금사정(88→90) 등 자금 흐름에 대해선 긍정 전망이 늘었지만, 국내외 영업 환경은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다고 본 것이다. 설문조사가 이뤄진 시점에서 미국은 7월9일부터 한국 제품에 대해 25%의 상호관세 부과를 예고했었다. 미국의 부과 예고 시점이 8월1일로 늦춰지기는 했지만, 수출 기업의 미국 고관세 정책 불확실성은 이어지는 중이다. 김형욱(nero@edaily.co.kr)
... 국내선 개별 부품 제조에 그쳐 ? 한국 전기차 부품회사들은 독특한 형태로 성장해왔다. 한국 3대 배터리 제조회사는 미·중 갈등이란 리스크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투트랙 전략을 썼다. 미국 제조업 육성 정책에 맞춰 배터리 셀은 미국 현지 생산을 하고 모듈 형태의 배터리 팩은 한국 내 생산 체제를 갖췄다. 배터리와 전기차 핵심 부품으로 꼽히는 구동모터와 감속기 분야에서도 ... 보이고 있다는 방증이다. 전문가들은 국내 배터리 3사의 투트랙 전략이 주효했다고 보고 있다. 미국이 2022년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시행하자 한국 업체들은 보조금을 받기 위해 미국 현지 생산을 택했다. 중국이 IRA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되자 K배터리는 반사이익을 봤다. 지난해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에 100%, 중국산 리튬이온배터리에 25% 관세를 부과한 것도 ...
...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수요자였기에 파운드리(위탁생산) 시장 진입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데이터센터용 반도체 시장에선 이런 제약이 없다는 것도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이를 위해선 미국.중국.대만 등 경쟁국에 버금가는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팹리스(반도체 설계) 산업에 대한 지배력을 반도체 생산까지 확대하기 위해 세제는 물론 관세, ... 생산세액공제 도입과 근로시간 제한 완화 등을 담은 반도체특별법 합의안 도출, 전력.용수 부족 문제의 빠른 해소 등을 그 방법으로 꼽았다. 보고서는 “'규칙 결정자' 역할을 해오던 미국도 반도체 산업에 있어서만은 오랜 기간 철저히 국익 관점에서 움직여 왔다”며 “국가의 정책 결정이 점차 반도체 산업의 결정적 변수가 되는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도 우리 기업이 ...
첨부파일 검색 결과 (67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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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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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