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31건)
... 정책 관련 제품과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은 다음을 고려하여 세계 2대 소비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등 우리 기업이 가진 강점에 더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의 보조금을 직접 적용받을 수 있는 지역별 소비재 이구환신 참여 기업 명단에 포함되거나, 해당 명단에 포함된 전자상거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 이구환신 지원 대상 소비재뿐 아니라 해당 소비재 제조에 필요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과 AI와 같이 탑재되는 기술, 자원회수 및 순환이용, 재제조 등 분야에서도 우리 기업이 산업적 기회를 찾아볼 수 있다. 아울러 중국의 거대 내수시장과 정부 정책을 기반으로 중국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가속화될 것에 대한 준비도 긴요하다. 우리 기업은 차세대 반도체, 디스플레이 ...
... 재무장을 추진 NATO 국가들의 재무장으로 국내 방산기업들의 단기적인 반사이익이 기대 단, 장기적으로는 NATO 국가들의 방산공급망이 정상화되고 역내 결속이 강화될 경우, 한국 방산업체들의 반사이익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 그러나 경제ㆍ안보 협상과 무기 판매를 연계하는 트럼프식 외교 기조로 글로벌 방산시장의 수출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 정권의 자국 ... 수출고도화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 대응책으로는 RDP-A 등 한ㆍ미 방산 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조속히 마련하고, 미국의 시급한 공급망 현안을 중심으로 협력 레버리지 마련 필요 함정 MRO 협력을 방위비 분담금 압박 대응 및 RDP-A 협상 체결의 카드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 유럽ㆍ중동 등의 지역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범부처 수출지원 체계 구축
...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특히 FTA, ODA, 기술협력 등 다층적인 협력 수단을 활용하여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이는 한국의 통상외교 역량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산업·통상정책 전반의 구조적 재설계가 필수적이다. 단기 대응을 넘어 중장기적으로 ① 전략산업 중심의 가치사슬 재편, ② 수출시장과 품목의 구조적 다변화, ③ 산업-통상 연계형 공급망 경쟁력 강화, ④ 다자 및 소다자 통상협력 심화, ⑤ 디지털 및 환경 인프라 확충을 통한 규범 대응 역량 제고가 병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략적 전환을 통해 한국은 단순한 피해 회피가 아닌, 새로운 글로벌 통상질서 속에서 주도적 위상을 확보하는 국가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동향 검색 결과 (29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국 통상정책이 세계 반도체 공급망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에 우려 → 공급망 다각화 대응과 초격차 전략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한국 신산업(전략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HBM, OLED 등 첨단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쟁력 발휘하며 세계시장을 주도 ... 세계 최고국(기업)과 세계시장점유율 격차가 여전히 큰 수준 (세계 1위) HBM, OLED가 2위와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이는 차세대 및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선제적ㆍ초격차 투자가 주효한 것으로 평가 (세계 2위) 전기차용 배터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1)의 기술 수준은 선도기업과 대등한 수준으로 평가되나, 1위와 시장점유율 ...
...구원은 2025년 4월 22일(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본원 12층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저렴하면서도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전기차, AI 활용 확산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 큰 상황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는 OLED(중소형, 71.6%)이며, 수소차가 2위로 하락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는 EV용 배터리, 양극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 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제고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함께 디지털 기술(특히 AI) 융합을 통한 차별화,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에 좌우될 전망 신산업 분야 핵심기술 확보 및 상용화 과정에서의 ...
소통 검색 결과 (2001건)
▲탄소중립 압박과 글로벌 규제 강화 속에 정유, 철강, 시멘트, 화학, 자동차 등 고탄소 기반 제조업은 사업 구조전환 시대에 접어들었다. (출처=오픈AI 달리) 산업 구조 전반에 과잉공급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정부가 지원하는 ''선제적 사업재편''이 매출 확대와 산업 고도화에 긍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특히 대기업 ... 제공을 통한 참여 확대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위한 유연한 규제환경과 단계적 구조 설계 △복수 기업 간 공동 재편과 인수합병(M&A)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 등을 제시했다. 산업연구원은 "사업재편 성과가 실증적으로 확인된 만큼, 제도적 미비점 보완과 실질적인 유인 강화가 병행돼야 한다"며 "특히 파급력이 큰 대기업의 참여 확대를 통해 제조업 전반의 경쟁력을 ...
... 일본으로 넘어갔던 세계 조선업의 주도권을 해양 패권과는 무관한 한국이 이어받았던 것은 놀라운 전개였다. 정근영 디자이너 조선업의 경쟁력은 대규모의 선박 수요와 튼튼한 제조업 기반을 확보하지 않고는 얻기 어렵다. 막대한 시설투자와 관리능력이 필요하고, 수주에서 인도까지 몇 년이 걸리며, 시장 예측은 종종 빗나가는 난해한 산업이다. 당시에는 몰랐던 한 번의 전략적 선택의 ... 사라지는 걸 방치하는 등 정부도 조선업 기반 유지에 적극적이지 못했던 책임이 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2015년에는 해양플랜트 투자의 참담한 실패로 인한 위기를 겪었음에도 대형 3사의 경쟁력을 보존할 수 있었고, 다시 찾아온 호황을 맞고 있다는 점이다. 요약하면 한국이 조선업에서 지금처럼 경쟁력을 확보한 것은 여건과 노력, 실력과 운이 모두 작용한 결과다. 앞으로도 중국이라는 ...
... 동유럽을 중심으로 교체 요구가 커질 것”이라며 “정기적으로 정비를 받아야 하는 요격 미사일 시스템 특성상 향후 MRO 수요도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FA-50 원천기술 확보는 요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경남 사천 공장 주변에 있는 FA-50 부품사들도 탄탄대로를 달리고 있다. FA-50의 항공전자시스템을 통제하는 임무컴퓨터를 생산하는 단암시스템즈는 ... 제어보드 납품회사인 솔디펜스도 같은 기간 매출이 477억원에서 579억원으로 21% 증가했다. FA-50 부품사들은 양산 능력에선 높은 점수를 받지만 원천기술 측면에선 그렇지 않다. 산업연구원과 한국방위산업진흥회가 지난 1월 발표한 '군용기 공급망 리스크 및 경쟁력 실태조사'에서 FA-50의 지식재산권 확보는 5점 만점에 2.4점에 그쳤다. FA-50의 기술 수준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5건)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〇 혁신생태계의 핵심 요소에 해당하는 성장주도산업 선정 방법론과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 정책과제 도출 〇 임계규모 확보 가능한 지역경제 공간단위 ( 메가시티 리전 ) 를 토대로 지역주도의 네트워크형 산업경제공간 형성에 필요한 새로운 정책 프로그램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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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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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