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61건)
... 한일 FTA 추진 시 협상에서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 CPTPP 수준에서 한일 FTA가 추진될 때 양국 수출 및 수입 구조 변화에 대한 분석 필요 CPTPP를 기준으로 한일 FTA를 추진할 시 현재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고 있는 양측 수입 관세율의 더욱 빠른 감소가 예상 대일본 수입의 경우 석유화학, 전자 제품, 그리고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고 있는 우리 측 관세의 빠른 철폐와 이로 인한 대일본 수입 증가 예상 대일본 수출도 석유화학 및 플라스틱, 금속 등 일부 품목에서 일본 측 관세 인하가 예상되지만 수출 증대 효과는 제한적일 것 한일 FTA 추진 시 대일본 무역수지 적자의 확대가 불러올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비는 필수적 ...
산업부는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이하 기활법)을 통해 기업들의 사업재편을 지원 최근 석유화학, 철강 등에서의 과잉공급이 장기화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사업재편 지원제도로서의 기활법의 필요성과 정책적 역할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 기활법은 대기업 협력업체를 포함한 중소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제도를 활용하는 등 산업 현장의 변화와 혁신을 촉진하는 기반을 마련 다만, 최근의 경제 여건을 감안할 때 산업 전반의 근본적이고 신속한 구조 전환이 요구되는 만큼,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필요 법·제도 정비와 실질적 인센티브 강화를 통해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제도의 실효성과 산업적 파급력을 높여야 할 필요 기업이 사업재편 과정에서 ...
...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은 통상 리스크 심화, 세계 경기 회복의 지연, 해외 생산 확대 등의 부정적 대외 여건으로 인해 수출이 감소하고 내수 회복이 제한됨에 따라 일부 IT 신산업을 제외한 대다수 산업에서 상반기의 생산 둔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글로벌 IT 수요 개선 영향으로 정보통신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의 생산과 수출은 양호할 전망이며 바이오헬스 및 조선산업도 하반기 일시적 둔화가 나타나겠지만 2025년 전체적으로는 전년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기계, 철강, 정유, 가전, 이차전지산업은 국내외 수요 부진으로 상반기 침체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석유화학은 하반기 업황 개선이 소폭에 그침에 따라 본격적 회복 시점은 2026년 이후로 연기될 전망이다.
동향 검색 결과 (121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
... 2.1.2. 반도체 2.1.3. 디스플레이 2.1.4. 컴퓨터 2.1.5. 통신기기 2.1.6. 가전 2.1.7. 정밀기기 2.1.8. 전지 2.1.9. 항공 2.1.10. 석유화학 2.1.11. 정밀화학 2.1.12. 기타 전자부품 2.1.13. 전기기기 2.1.14. 일반목적기계 2.1.15. 특수목적기계 2.1.16. 자동차 2.1.17. 철도 ... 3.8.11. 주요국별 부가가치 노동생산성 증감률 산업통계 플러스 제조업 산출, 부가가치, 수출의 국제 비교 1. 제조업 2. 음식료 3. 섬유의복 4. 목재제지인쇄 5. 석유정제 6. 화학 7. 의약 8. 고무플라스틱 9. 기타비금속광물 10. 철강 비철금속 11. 조립금속 12. 가전 13. 전자부품 14. 컴퓨터 16. 전기장비 17. ...
...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여건은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재정지출 확대 등의 우호적 여건과 경기 회복 지연, 관세 및 경쟁 심화 등의 부정적 여건이 혼재할 전망 미국 시장에서는 관세 부과(자동차, 철강) 및 경기 둔화 가능성에 따른 수요 위축(기계, 화학, 섬유) 등이 수출에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견조한 IT 및 바이오의약품 수요와 기반시설 재건을 위한 인프라 투자 지속 등의 긍정적 여건 예상 유럽 시장에서는 교역 및 공급망 불확실성 확대로 수요 위축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나 재정지출 확대, 구매수요 누적(자동차), 일부 규제 개선(자동차, 바이오헬스), AI서버 투자 확대(정보통신기기) 등은 긍정적 ...
소통 검색 결과 (1701건)
[앵커] 여수의 여천NCC, 최근 3공장 생산라인이 멈췄습니다. 우리 대표 기반 산업이자, 수출을 이끌던 석유화학, 산업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습니다. 3대 석유화학 산업단지, 여수와 울산에서 십여 개 넘는 생산라인의 가동을 중단했고요. 대산 산업단지에선 대표 기업들이 통폐합을 논의 중입니다. 중국산의 저가 공세가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석유화학의 기초 원료인 에틸렌의 경우, 4년 새 중국의 생산 능력이 60% 이상 증가하며 우리 업계에 타격이 됐습니다. 이대로면 3년 안에 기업 절반은 사라진다는 분석도 있었는데요. 결국 정부가 석유화학 산업 구조 개편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정재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요에 비해 공급이 지나치다, 정부가 본 석유화학 업계의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구윤철/경제부총리 ...
... 전략에 대해 신 센터장은 "EU의 경우 아세안 최대 경제규모를 가진 인도네시아와 FTA체결을 준비 중"이라고 언급한 뒤 "아세안 국가는 미국 이외의 시장 확대 및 교역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미국과의 상호 관세에 따라 업종별로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언급한 신 센터장은 "섬유나 의류, 신발은 인도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철강 및 석유화학은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이나 자동차는 중국의 BYD 등 저가 전기자동차의 공세가 치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발표를 마무리하면서 신 센터장은 "소다자주의와 실리주의의 강화가 대안이 될 것"이라며 "소다자주의 통상 전략의 경우 디지털 통상, 환경 규범 도입 등 새로운 통상의제에 대응해야 하며, 실리주의는 말 그대로 협력 사안별로 합종연횡이 유연하게 추진하는 동시에 ...
... 60주년을 맞아 한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는 가운데, FTA 체결 시 우리나라의 대(對)일본 무역적자가 확대될 수 있다는 국책연구원의 진단이 나왔다. 석유화학과 플라스틱, 금속 등 일부 품목에서 한국이 수출 증대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되지만 자동차와 전자제품, 석유화학 등에서 이를 웃도는 대일본 수입 증가세가 나타날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 45.5%(227억2000만달러)가 관세를 적용받았다. 산업연은 한일 FTA 체결 시 한국의 대일본 수출 100대 품목 가운데 24개가 관세율 인하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석유제품과 일부 플라스틱, 화학, 금속제품 등에서 즉각적인 관세 인하를 기대할 수 있다고 봤다. 다만 현재 대일본 수출의 17.8% 이상을 차지하고, 가장 중요한 상품군인 석유제품의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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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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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