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4건)
... 시장이 캐즘(Chasm)에 들어서면서 배터리 업계의 성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배터리산업은 결코 사그라들 산업이 아니다. 배터리는 현재의 휴대폰, 노트북, 전기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로봇, 제로(Net Zero) 달성에 신재생에너지의 사용 확대는 필수적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로 구성된 ESS 즉, 에너지 저장 장치이다. 나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수전해 그린수소의 생산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는 핵심 경쟁력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지구 시스템이 유지되는 한 배터리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이며, 지금의 일시적 둔화는 방향이 아닌 속도의 문제라고 본다. 최근 세계 각국은 배터리산업을 반도체에 버금가는 신성장산업으로 인식하여 자국 내 배터리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
... 통해 산업의 혁신과 고도화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 과학기술 혁신이 주도적 역할을 하는 ‘새로운 질적 생산력’은 첨단기술로 총요소생산성을 제고하여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의미 미·중 기술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제시 신흥산업(스마트커넥티드카·수소에너지·신소재·혁신신약·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
지난 1월 11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2023년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자동차 생산은 전년 대비 12% 증가해, 15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960만 대 생산되어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00만대에 육박하여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91만 대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해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
동향 검색 결과 (45건)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용 로봇, AI 반도체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 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 예상 2025년 시점에서의 최대 성장요인은 산업 전반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확산 향후 생성형 AI 분야가 고성장하고 XR기기 시장이 2030년까지 30% 이상 높은 성장 전망 정치ㆍ지정학적 ...
... 배터리(전기차용)는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 유지하고 있지만, 1위와 격차는 좁혀지지 않는 상황 국가안보에 중요한 전략기술 인공지능과 비메모리반도체, 바이오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세계시장점유율 격차가 여전히 큰 수준 (세계 1위) HBM, OLED가 2위와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이는 차세대 및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선제적ㆍ초격차 투자가 주효한 것으로 평가 (세계 2위) 전기차용 배터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1)의 기술 수준은 선도기업과 대등한 수준으로 평가되나, 1위와 시장점유율 격차가 비교적 큰 편 후발주자와 격차가 좁혀지거나 추월된 산업 → OLED, 수소차(2위로 하락) 최고국과 점유율 격차가 커진 산업 → 전기차용 배터리, 비메모리, 파운드리
... 편의ㆍ안전, 패션, 건강 등 소비자 가치(인간 친화ㆍ보조 등) 향상의 AI 혁신도 활발 글로벌 신산업의 혁신ㆍ발전에 트럼프 2기의 정책 변화(AI 등 신산업 및 친환경 규제 완화, 자국중심주의, 관세정책 등)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생성형ㆍ피지컬 AI 활용의 혁신 본격화: 지능형 로봇(휴머노이드 로봇 등), 자율차, XR, 스마트홈, 바이오헬스, 인공지능 ∙ 사회ㆍ일상에서의 AI 혁신 진전: 지능형 로봇(반려ㆍ돌봄ㆍ보조 휴머노이드 로봇), XR(패션ㆍ편의ㆍ경험), 자율차(편의ㆍ안전), 바이오ㆍ헬스 ∙ 미(美) 정부정책(친환경ㆍ신산업 규제 완화, 공급망 내재화 등) 영향: 자율차, 이차전지, 바이오헬스, 반도체, 인공지능, 수소 ∙ 글로벌 친환경 정책 확대: 자율차, 이차전지, 스마트홈ㆍ가전, 수소
소통 검색 결과 (711건)
... 기업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무탄소 기술로의 전환 과정에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정책금융을 활용한 정부 주도 탈탄소 사업에 대해 장기 저리 융자 상품을 개발하는 등 투자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한국의 전력 공급은 아직 화석에너지 비중이 높고, 무탄소 에너지원의 비중이 낮다"며 "원자력과 재생에너지(수소, 암모니아 등)로의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부담이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AI (인공지능)시대가 도래하면서 데이터센터의 증설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기업들의 전력 사용량의 급증이 예상된다. 특히 국내는 무탄소전원의 입지 또한 영남 등 비수도권에 편중된 반면, 데이터센터와 같은 주요 산업단지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지리적 전력 수급 불균형 해결이 또 다른 과제로 ...
경기도 파주의 한 출판사에서 근무하는 한주환 씨. 2년여 전 산 수소차로 출퇴근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하이브리드 차량을 염두에 두고 있었지만, 수소차를 선택한 건 갑작스러운 차량용 반도체 대란 때문이었습니다. 한주환 / 수소차 운전자 차를 좀 알아보다가 넥쏘가 빨리 출고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보니까 차 금액에 비해서 보조금도 좀 높게 책정돼 있더라고요. 집에서 충전소까지 거리는 16km 정도. 좀 멀다고 느끼긴 하지만, 대체로 만족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기존에 탔던 차보다 이제 승차감이나 이런 것도 더 좋긴 하더라고요. 그래서 두루두루 만족하면서 타고 있고, 엔진오일이나 이런 거를 교환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어서 수소차의 정확한 이름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로, 핵심 부품은 바로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세계적으로 추진 중인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 산업발전 저해요인, 필요한 정책적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정량분석 및 정성평가를 수행하여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제공 ○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파악을 통한 정책 지원 필요 분야 식별 및 향후 수소산업이 성장해가는 과정을 추적하여 업데이트 체계 마련
○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이 지금과 같은 기조로 계속 추진될 경우 미래의 성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정책전환 모색이 필요 ○ 수소에너지 및 관련 산업의 생태계 조성 촉진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수소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조속한 이행에 기여
... 두어야 할 친환경 자동차부문 Ⅲ.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현황과 평가 1.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현황 및 중복성 점검 - 부처별, 단계별 정책의 정리 2. 친환경자동차의 발전방향과 정책의 정합성 점검 3. 친환경자동차 정책목표의 평가 - 정책목표의 명확성 및 상호작용에 대한 고려 여부 분석 4. 추진된 친환경자동차정책에 대한 성과평가 5. 종합적인 문제점 및 시사점 Ⅳ.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추진 방향 - 친환경 자동차정책의 차종별(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기자동차 등), 단계별(개발, 생산, 보급, 인프라 구축, 기준 설정 등) 로드맵 제시 - 차량의 특성 및 발전전망에 기인한 단계별 추진 전략 수립 - 각 부처별, 지방정부별 역할 제시 - 새로운 정책 수단의 발굴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정유, 수소산업, 물산업
에너지·환경 경제 및 정책, 신에너지(수소), 재생에너지(풍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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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용 로봇, AI 반도체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 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 예상 2025년 시점에서의 최대 성장요인은 산업 전반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확산 향후 생성형 AI 분야가 고성장하고 XR기기 시장이 2030년까지 30% 이상 높은 성장 전망 정치ㆍ지정학적 ...
... 배터리(전기차용)는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 유지하고 있지만, 1위와 격차는 좁혀지지 않는 상황 국가안보에 중요한 전략기술 인공지능과 비메모리반도체, 바이오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세계시장점유율 격차가 여전히 큰 수준 (세계 1위) HBM, OLED가 2위와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이는 차세대 및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선제적ㆍ초격차 투자가 주효한 것으로 평가 (세계 2위) 전기차용 배터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1)의 기술 수준은 선도기업과 대등한 수준으로 평가되나, 1위와 시장점유율 격차가 비교적 큰 편 후발주자와 격차가 좁혀지거나 추월된 산업 → OLED, 수소차(2위로 하락) 최고국과 점유율 격차가 커진 산업 → 전기차용 배터리, 비메모리, 파운드리
... 편의ㆍ안전, 패션, 건강 등 소비자 가치(인간 친화ㆍ보조 등) 향상의 AI 혁신도 활발 글로벌 신산업의 혁신ㆍ발전에 트럼프 2기의 정책 변화(AI 등 신산업 및 친환경 규제 완화, 자국중심주의, 관세정책 등)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생성형ㆍ피지컬 AI 활용의 혁신 본격화: 지능형 로봇(휴머노이드 로봇 등), 자율차, XR, 스마트홈, 바이오헬스, 인공지능 ∙ 사회ㆍ일상에서의 AI 혁신 진전: 지능형 로봇(반려ㆍ돌봄ㆍ보조 휴머노이드 로봇), XR(패션ㆍ편의ㆍ경험), 자율차(편의ㆍ안전), 바이오ㆍ헬스 ∙ 미(美) 정부정책(친환경ㆍ신산업 규제 완화, 공급망 내재화 등) 영향: 자율차, 이차전지, 바이오헬스, 반도체, 인공지능, 수소 ∙ 글로벌 친환경 정책 확대: 자율차, 이차전지, 스마트홈ㆍ가전, 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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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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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