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건)
... 중 하나로 MICE산업을 선정하고 육성을 위한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 MICE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교통 등의 관련 비즈니스를 견인하는 ‘지식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식·음료 공급업, 장비임대업, 수송업, 통·번역업, 인쇄업, 디자인업, 문화공연(Entertainment)업 등 다양한 연관 산업에 ... 우리나라 MICE산업 생태계 구조가 어떠한 모습인지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사항을 연구의 핵심 목적으로 함. 첫째, 다양한 방법론을 통한 MICE산업 내 다양한 업종들의 시장 구조 및 그 변화 양태를 파악 둘째, 사회 연결망 분석기법(Social Network Analysis)을 이용하여 MICE 산업 생태계에 포함된 기업 간 네트워크 구조 분석 셋째, ...
스포츠의 경제적 가치가 증대함에 따라 스포츠산업 정책도 꾸준히 입안되고 있다. 이러한 정책들은 공급자 관점에서 작성된 산업분류에 근거를 두고 있다. 본고는 공급자 관점이 아닌 시장관점의 시장가치망을 근거로 시장발전 정책방향 모색에 초점을 두고 있다. 시장가치망은 프로스포츠 이벤트, 아마추어스포츠 이벤트, 참여스포츠 이벤트 및 참여스포츠 비이벤트 시장으로 나누어진다. 각각의 시장은 하나의 본원시장과 다수의 파생시장으로 구성된다. 본고는 특히 참여스포츠 이벤트시장에서의 유효한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기존 분류 기준으로는 동 시장을 추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동 시장 관련 정책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이는 시장가치 증대보다는 국민 건강증진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참여스포츠 이벤트시장의 본원시장인 각종 ...
스포츠는 다양한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업종을 형성하는 등 경제 산업적 가치를 제고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표준산업분류 방식(공급자 관점)과는 차별화된 스포츠 산업 분류 방 식이 요구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차별화된 분류 방식을 바탕으로 스 포츠통계작성가능성에 초점을두고 있다.
소통 검색 결과 (6건)
... 사상 최대 대중 무역 흑자는 팬데믹 직전인 2019년 289억달러(약 38조7800억원)로 반토막 난 상태였다. 중국이 수입에 의존하던 자본재까지 자체 조달하는 이른바 홍색 공급망 구축이 가속화하면서 대중 수출의 호시절이 이미 지나간 것이다.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하며 '세계 공장'으로 부상한 중국에 중간재를 대며 동반 성장해온 한국의 대중 교역이 ... 2019년까지 7년간 1위였다가 2020년부터 2위로 떨어졌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 대표 기업의 상황은 중국 내 작아진 한국의 위상을 극명히 보여준다. 현재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1% 미만이다. 2013년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20%에 달했으나, 2019년 4분기 0%대로 추락한 후 지금껏 1%를 넘기지 못하는 실정이다. 삼성전자는 ...
... 드론 기반 3차원 영상화기술, 화상보안통신기술, 동형암호 이용 동선 추적 시스템 등이 유망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기술개발 혹은 상용화 초기이던 주요한 기술과 제품들이 빠르게 시장에 출현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 가치사슬의 재편과 산업·기술분야 주요 과제 한편 코로나19는 글로벌 가치사슬의 재편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국가에서의 ... Chain)을 통해 전세계로 파급·전이되면서 글로벌 충격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정치·군사적 위험 이외에도 생물학적 위험, 국가별 대응수준과 불확실성이 글로벌 가치사슬에서 비용이나 시장 이외에 중요한 고려요인으로 등장하면서 전략부문의 공급망 자립화와 자국내 생산기반 구축을 서두르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공급망이 지역별 혹은 국내 공급망이 ...
첨부파일 검색 결과 (5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제2장 MICE산업 개념과 생태계 1. MICE산업 개념 2. MICE산업 생태계 (1) MICE산업 생태계 기본 구조 (2) MICE산업 업종 범위 제3장 국내 MICE산업 내 기업 현황 및 시장 구조 1. 국내 MICE산업 내 기업 현황 (1) 분석자료 구축 (2) MICE산업 내 기업 특성 2. MICE산업 시장 구조 (1) 시장 구조 파악 지표 (2) 업종별 시장집중도 제4장 국내 MICE산업 생태계 네트워크 분석 1. 분석 개요 2. 네트워크 분석 방법 (1) 거래 네트워크 종류 (2) 거래 네트워크 지표 (3) MICE산업 네트워크 구축 3. 네트워크 분석 결과 (1) MICE산업 네트워크 특성 ...
... 1. 해외 스포츠산업분류 검토 (1) Meek, A.(1997)의 분류 (2) Ming Li et al.(2001)의 분류 (3) 原田宗彦외(2011)의 분류 (4) 중국 스포츠 산업 통계 조사위원회의 분류 2. 국내 스포츠산업분류 검토 (1) 문화체육관광부(2000, 2010, 2013)의 분류 (2) 스포츠시장가치망 - 강준호, 김화섭 외(2012)의 ... 비교와 시사점 (1) 대규모 스포츠 시장 재확인 (2) 실질 스포츠 시장 대상 (3) 경제정책 대상의 새로운 시장 발굴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 통계 작성 과제 (1) 통계 구축 및 활용 과제 (2) 통계 정책 과제 2. 시장 발전 정책 방향 (1) 기존 정책에 대한 평가 (2) 스포츠시장별 발전 방향 참고문헌 부표 Abstract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