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건)
리튬은 이차전지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1817년 스웨덴의 요한 아우구스트 아르프베드손에 의해 페탈라이트(엽장석)에서 리튬이 발견된 이후에 1981년 일본의 요시노 아키라 박사가 리튬전지를 발명하고 나서 소형배터리부터 시작해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이러한 리튬이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지며 우리는 미래를 대비해 리튬 자원을 어떻게 확보해야 ... 양이 한정되어 있으며, 광석, 염호에서 추출하여 얻을 수 있다. 리튬 광산이든 염호든 리튬 자원의 이용 결정권을 가진다는 것은 유전을 확보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개념이 된다 리튬은 에너지를 모아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 저장 장치의 핵심 원료로 리튬이온전지가 발명된 지 44년이 되었고, 그 시간 동안 리튬이온전지 관련 기술 개발이 부단히 이루어져 이제 전고체 ...
...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데, 이들은 ① CATL, ② BYD, ③Envision Energy, ④ EVE Energy, ⑤ Gotion High-tech, ⑥ Hithium Energy Storage Technology이다. 현재 중국은 글로벌 배터리의 약 80%, 리튬이온배터리의 약 75%를 생산하고 글로벌 전기자동차(EV)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SNE리서치의 자료에 근거하면 2024년 출하 실적 기준 글로벌 EV와 ESS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은 CATL(점유율 38%)이다. 2위를 차지한 BYD는 1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고, EVE는 5%로 CALB와 함께 공동5위, Gotion High-tech는 점유율 4%로 삼성SDI와 함께 6위를 차지하였다.
최근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와 배터리에 대한 관세를 대폭 인상하여 8월 1일부터 시행을 공표하였다. 업계에서는 그간 중국 전기차의 미국 시장 진입이 많지 않았던 만큼 전기차 관세 인상으로 인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관세 인상이 중장기적으로 국내 배터리사의 가격경쟁력 제고로 이어질 거란 기대도 있다. 배터리를 산업의 지속 성장성 ... 업계의 성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배터리산업은 결코 사그라들 산업이 아니다. 배터리는 현재의 휴대폰, 노트북, 전기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로봇, 제로(Net Zero) 달성에 신재생에너지의 사용 확대는 필수적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로 구성된 ESS 즉, 에너지 저장 장치이다. 나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수전해 그린수소의 생산에도 ...
동향 검색 결과 (2건)
... Membrane)을 전해질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PEMFC로 명칭 - 수소 연료전지는 연료(수소)와 공기(혹은 산소)가 각각 분리된 전극에 공급되고, 각 전극에서 화학반응이 진행되어 전기 에너지를 발생 - 반응으로 배출되는 최종 화학물질이 순수한 물이기 때문에 매우 친환경적이며, 내연기관의 열효율이 약 30%인 데 반해 상대적으로 높은 50~80%의 에너지 효율1) - ... 갑자기 각광을 받았으나2), 촉매로 사용되는 백금이 너무 비싸 문제가 되었고, 최근 백금을 적게 사용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상용화가 가능 수소차의 구성부품은 크게 연료전지시스템, 수소저장시스템, 전장시스템으로 구성되며, 핵심 기술인 연료전지시스템은 연료전지 스택(Stack), 공기공급시스템, 수소공급시스템, 열관리시스템으로 세분되어 기술 개발이 진행 중3) - 이 ...
... ESS)는 탄소중립 시대를 맞이하여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과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전력 체제를 개혁하고 에너지산업에서 새로운 업태가 발전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핵심 기반 - 에너지 저장 기술을 통해 평소에 잉여 에너지를 저장해놓았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므로 풍력이나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휘발성·변동성에 ... 촉진하는 역할 - 에너지 저장 기술은 기계적 에너지 저장, 전기화학적 에너지 저장, 열 에너지 저장, 화학적 에너지 저장, 전자기적 에너지 저장 등으로 분류 - 최근 배터리를 통해 에너지를 저장, 방출, 관리하는 전기화학적 에너지 저장2)의 비중이 전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그중에서도 리튬이온 배터리3)의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어 에너지저장장치가 전기차와 함께 다회용 ...
소통 검색 결과 (126건)
...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던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 잇따라 대형 계약을 따냈습니다. 기술력을 앞세운 성과라서 의미가 큰데, 반등의 발판이 될 거란 업계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임유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SK온이 미국의 재생에너지 기업과 2조원대 ESS 공급 계약을 맺었습니다. ESS는 전기 저장 시스템으로, 불규칙하게 전기가 생산되는 재생에너지의 필수 설비로 꼽힙니다. 내년부터 4년간 LFP 배터리가 탑재된 ESS 제품을 공급하게 되는데, 그동안 중국 업체들이 장악해온 북미 시장에서 첫 대형 계약을 따냈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주경돈 / SK온 매니저 "전기차 성장세 둔화에 대응하고자 사업 포트폴리오를 에너지 저장 장치 즉 ESS까지 확장하게 됐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을 일부 ESS용으로 ...
대미 전기차 수출 급감 미국 감세법(OBBBA) 시행으로 수요 둔화 우려가 제기된 국내 배터리 업계가 에너지저장장치(ESS), 드론,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새로운 수요 창출에 나서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습니다. 산업연구원은 오늘(31일) 공개한 '한국 배터리 산업의 위기 진단과 극복 전략' 보고서에서 지난달 발효한 감세법 때문에 미국 내 한국산 배터리 ... 함께 핵심 부품인 배터리 수요도 위축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최근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를 포함한 유럽연합(EU)이 잇따라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하거나 축소하면서 2022년 EU 시장 63. 5%를 점유했던 한국 배터리는 지난해 기준 절반 이하인 48.8%로 점유율이 하락했습니다. 이 기간 중국은 저가 배터리를 앞세워 EU 시장 점유율을 34.0%에서 47.8%까지 ...
... 감소하면서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또다시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다만 중국 공급망이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은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K배터리 기업들은 에너지저장장치(ESS), 드론, 로봇 등에서 새로운 기회를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연구원은 31일 발간한 '한국 배터리 산업의 위기 진단과 극복 전략 : 미국 감세법(OBBBA) ... 수준의 대규모 대미 투자를 추진 중인 한국 배터리 업계는 단기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OBBBA 기회 요인을 활용한 미국 ESS 시장 진출 강화, 드론·휴머노이드 등 차세대 유망 분야를 통한 신수요 창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OBBBA 시행에 따라 미국 소비자에게 직접 보조금을 주는 전기차 구매 세액 공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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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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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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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