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건)
웹툰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받으며 차세대 한류 콘텐츠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장르를 넘어 슈퍼 IP로서 웹툰에 대한 가치가 상승하였음. 특히 네이버와 카카오를 중심으로 웹툰산업이 빠르게 성장하였으며, 웹툰 플랫폼의 해외 진출과 IP 확장으로 플랫폼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콘텐츠 제작사가 자사의 웹툰 플랫폼을 운영하기도 함. 그러나 여전히 대형 웹툰 플랫폼으로의 쏠림 현상은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중소형 웹툰 플랫폼의 비즈니스 영위에 어려움을 초래 최근 전체 등록 작품 수는 감소하였으나, 대형 웹툰 플랫폼의 등록 작품 수는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 시장경제 체제에서 경쟁력이 약한 업체는 시장에서 도태되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이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작품을 확보하는 것이 ...
웹툰은 웹(Web)과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 디지털로 제작되어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만화를 의미한다. 국내 웹툰산업의 매출액 규모는 1조 538억 원으로 2017~2020년 동안 연평균 40.5% 성장하였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프랑스 등 해외 주요국에서도 만화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스마트기기의 보급화와 스낵컬처 문화의 확산, 코로나 19로 인해 수요가 증가함에 따른 웹툰산업의 외연적 성장에서 기인한다. 웹툰산업의 생태계는 분업화, 세분화, 전문화되면서 다양한 플레이어들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콘텐츠의 발굴 및 확보가 중요해지면서 플레이어들 간의 사업 확대 및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IP 세계관 확대, 슈퍼 IP 발굴 등은 핵심 IP 비즈니스 ...
소통 검색 결과 (4건)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K-웹툰 산업의 IP 확대와 글로벌 진출 시사점 본문요약 웹툰 산업의 확산으로 만화산업의 생태계가 변화 IP 세계관 확대를 통한 웹툰의 무한 확장 및 팬덤 확보 슈퍼 IP를 활용한 웹툰의 영상화, OTT 플랫폼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경쟁력 있는 현지 웹툰 플랫폼의 인수 및 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현지 창작자 생태계 확장과 구독서비스 등으로 글로벌 이용자 유입 K-웹툰산업의 성장 및 확대를 위해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적 지원과 웹툰산업의 법적 지위 확립이 필요 내용 문의 박지혜 연구원 [044-287-3932] 엠바고 본 자료는 12월 1일(목) ...
이진한 기자 mystic2j@mk.co.kr 산업연 'K-웹툰 산업' 보고서 현지 플랫폼 M&A·창작자 확보 최근 국내 웹툰산업 규모가 1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글로벌 시장 선점효과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식재산권(IP·Intelectual Property) 보호를 위한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30일 산업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의 ... '레디쉬'를 인수하고 올해 신규 합병법인인 '타파스엔터테인먼트'를 출범해 북미시장에 진출했다. 네이버도 최근 일본 방송사인 'TBS', 일본 웹툰 제작사인 '샤인 파트너스'와 합작해 웹툰 스튜디오 '스튜디오 툰'을 설립했다. 산업연은 또 현지 창작자를 유입·발굴하는 등의 현지 창작 생태계를 확장하며 이용자 유입을 이끈 점도 주요 요소로 꼽았다. 다만 K-웹툰 산업의 ...
산업연, K웹툰 지재권 확대와 해외 진출 보고서 발간 카카오웹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한국 웹툰 산업 규모가 1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적 지원과 법적 지위 확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산업연구원(KIET)은 30일 발간한 'K-웹툰 산업의 지식재산권(IP) 확대와 ... 샤인파트너스와 합작해 국내에 웹툰 스튜디오인 '스튜디오 툰'을 설립했다. 키다리스튜디오는 국내 웹툰 플랫폼을 인수하면서 외형적인 성장을 도모했으며 2019년 프랑스 웹툰 플랫폼인 '델리툰 SAS'를 인수해 운영하고 있다. 연구원은 "K웹툰은 K팝, K드라마에 이은 새로운 한류 콘텐츠"라며 "아직 해외시장에서 웹툰 생태계는 초기 단계로, ...
첨부파일 검색 결과 (3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제2장 웹툰산업의 생태계 및 현황 1. 웹툰산업의 등장 및 생태계 (1) 웹툰의 정의 및 등장 (2) 웹툰산업의 생태계 2. 웹툰산업의 시장 및 정책 현황 (1) 시장 현황 (2) 수출 현황 (3) 정책 현황 3. 소결 제3장 주요 이슈 및 플랫폼 사례 분석 1. 웹툰산업의 주요 이슈 (1) 공급 부문 (2) 제작 부문 (3) 인력 양성 2. 중소형 웹툰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사례 (1) 웹툰 공급 플랫폼 (2) AI 웹툰 제작 플랫폼 제4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 주요 연구 결과 2.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