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건)
웹툰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받으며 차세대 한류 콘텐츠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장르를 넘어 슈퍼 IP로서 웹툰에 대한 가치가 상승하였음. 특히 네이버와 카카오를 중심으로 웹툰산업이 빠르게 성장하였으며, 웹툰 플랫폼의 해외 진출과 IP 확장으로 플랫폼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콘텐츠 제작사가 자사의 웹툰 플랫폼을 운영하기도 함. 그러나 여전히 대형 웹툰 플랫폼으로의 쏠림 현상은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중소형 웹툰 플랫폼의 비즈니스 영위에 어려움을 초래 최근 전체 등록 작품 수는 감소하였으나, 대형 웹툰 플랫폼의 등록 작품 수는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 시장경제 체제에서 경쟁력이 약한 업체는 시장에서 도태되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이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작품을 확보하는 것이 ...
... 아니라 미국, 일본, 프랑스 등 해외 주요국에서도 만화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스마트기기의 보급화와 스낵컬처 문화의 확산, 코로나 19로 인해 수요가 증가함에 따른 웹툰산업의 외연적 성장에서 기인한다. 웹툰산업의 생태계는 분업화, 세분화, 전문화되면서 다양한 플레이어들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콘텐츠의 발굴 및 확보가 중요해지면서 플레이어들 간의 사업 확대 및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IP 세계관 확대, 슈퍼 IP 발굴 등은 핵심 IP 비즈니스 전략으로 부상하였다. 또한 해외에서 웹툰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국내 웹툰 플랫폼들의 글로벌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경쟁력 있는 현지 웹툰 플랫폼을 인수 또는 합병하여 현지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국내에서 성공했던 ...
‘웹(Web)’과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 PC 및 모바일 전용으로 제작된 만화를 의미하는 웹툰은 새로운 콘텐츠로서 자리를 잡아 국내 만화산업을 주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으로의 진출도 활발하다. 2015년 전세계 디지털 만화시장 규모는 7억 300만 달러로 집계되었다. 그 중 한국의 디지털 만화시장 규모는 8,800만 달러로 전세계 시장에서 12.5%를 차지하였다. 현재 웹툰은 포털사이트와 전문 웹툰플랫폼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플랫폼별로 수익모델이 상이하다. 웹툰의 수익모델은 크게 광고, 유료결제, 2차 콘텐츠 제작을 통한 수익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웹툰을 활용한 2차 콘텐츠 제작으로 발생하는 수익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포털중심의 ...
소통 검색 결과 (8건)
韓서브컬처 시장 5000억 추산 그림 등 콘텐츠 창작자·소비자 SNS서 알음알음 거래 해오다 커미션 중개 플랫폼으로 이동 ''크레페'' 거래액 1년새 75% ↑ 7일 국내 대표 서브컬처 플랫폼 '크레페'. 한 창작자가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본 딴 의상 디자인을 의뢰하는 글을 올리자 신청 가능한 자리가 11건에서 시작해 빠르게 줄었다. ...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두상을 그리거나 캐릭터 드로잉 작업을 위해 올라오는 커미션 글이 늘어나고 있다. 박지혜 산업연구원(KIET) 서비스산업혁신실 연구원은 “기존에 서브 컬처 콘텐츠가 웹툰, 웹소설 등을 중심으로 나머지 콘텐츠는 비주류로 여겨졌지만 주류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며 “서브컬처 이용자들이 소비자이자 생산자로서 2차 창작물을 만들어 가고 있어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
... 있었다. 일본에서 종이로 된 만화책이 문화의 하나로 자리를 잡는 동안 우리나라에서 만화책은 등한시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런데 우리나라 정보통신(ICT) 산업의 발달은 이러한 분위기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PC와 인터넷의 빠른 보급으로 인해 플랫폼 사업이 발달하였고 웹툰 시장이 빠른 속도록 성장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인기 웹툰 작가의 작품이 드라마와 영화로 제작되는 것이 당연한 현상이 되었다. 예전 일본의 만화책이 드라마나 영화의 원작이 되었던 것과 같이 한국에서는 웹툰이 그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일본의 만화가 인정받는 창작물로써 드라마나 영화의 원작이 되고 새로운 창작의 모티브가 되는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만화에 대한 왜곡된 인식으로 인해 만화산업이 성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최근 웹툰의 부상을 ...
산업연, K웹툰 지재권 확대와 해외 진출 보고서 발간 카카오웹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한국 웹툰 산업 규모가 1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적 지원과 법적 지위 확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산업연구원(KIET)은 30일 발간한 'K-웹툰 산업의 지식재산권(IP) 확대와 ... 유즈'(OSMU.One Source Multi Use)로 주목받았으나 최근에는 하나의 지재권으로 세계관을 구축하고 확장해 나가는 추세도 등장하고 있다고 연구원은 소개했다. 국내 웹툰 플랫폼은 경쟁력 있는 현지 웹툰 플랫폼의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지난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인 레디쉬를 인수하고 ...
첨부파일 검색 결과 (4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제2장 웹툰산업의 생태계 및 현황 1. 웹툰산업의 등장 및 생태계 (1) 웹툰의 정의 및 등장 (2) 웹툰산업의 생태계 2. 웹툰산업의 시장 및 정책 현황 (1) 시장 현황 (2) 수출 현황 (3) 정책 현황 3. 소결 제3장 주요 이슈 및 플랫폼 사례 분석 1. 웹툰산업의 주요 이슈 (1) 공급 부문 (2) 제작 부문 (3) 인력 양성 2. 중소형 웹툰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사례 (1) 웹툰 공급 플랫폼 (2) AI 웹툰 제작 플랫폼 제4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 주요 연구 결과 2.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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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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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