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9건)
AI·디지털 전환,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술경쟁 심화, 탄소중립 전환 등 산업환경 변화 속에서 한국 주력산업은 구조적 전환과 경쟁력 약화라는 도전에 직면 대한민국의 산업 성장을 견인해 온 10대 주력산업의 고도화 전략을 통해 대전환기 국내 산업의 회복탄력성과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을 제안 (자동차) 가치사슬 역량 강화와 미래 모빌리티 산업 구조로의 전환 (이차전지) 차세대 선도 기술개발과 신수요 창출로 재도약 (반도체) 미국 주도 분업구조 변화 및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에 대한 전략적 기회 활용 (조선) 친환경 디지털 선박·조선소 구현과 서비스·조선소 수출 (통신기기) 6G 차세대 통신 및 디지털 기술의 선도 역량 확보 (일반기계) 국가 첨단전략 산업과의 연계 및 ...
리튬은 이차전지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1817년 스웨덴의 요한 아우구스트 아르프베드손에 의해 페탈라이트(엽장석)에서 리튬이 발견된 이후에 1981년 일본의 요시노 아키라 박사가 리튬전지를 발명하고 나서 소형배터리부터 시작해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이러한 리튬이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지며 우리는 미래를 대비해 리튬 자원을 어떻게 확보해야 ... 추출하여 얻을 수 있다. 리튬 광산이든 염호든 리튬 자원의 이용 결정권을 가진다는 것은 유전을 확보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개념이 된다 리튬은 에너지를 모아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 저장 장치의 핵심 원료로 리튬이온전지가 발명된 지 44년이 되었고, 그 시간 동안 리튬이온전지 관련 기술 개발이 부단히 이루어져 이제 전고체 배터리를 바라보는 단계에 이르렀다
... 제정 그리고 2023년부터 이어서 발표되고 있는 가이드라인까지 미국 정부는 점점 강도를 높여 중국을 견제하고 있다.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공화당 정부나 바이든 대통령의 민주당 정부를 막론하고 중국을 글로벌 패권의 경쟁자로 인식하면서 이전과는 달리 산업 분야에서 매우 강도 높은 대중국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이에 중국은 때로는 상응하는 보복조치를 취하고 대미국 기술의존도를 낮추면서 산업자립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전략성신흥산업이라는 신산업 분야에서 자립화를 목적으로 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산업통상환경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로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하는 근본적인 물음에 봉착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하나는 중국 신산업정책의 내용 및 추진수단과 정책효과에 대하여 ...
동향 검색 결과 (38건)
...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의약품’, ... 파운드리, 수소차 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제고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함께 디지털 기술(특히 AI) 융합을 통한 차별화,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에 좌우될 전망 신산업 분야 핵심기술 확보 및 상용화 과정에서의 병목 요인(투자 불확실성, 자금, 인재 등) 해소를 위한 정책적 지원 강화 필요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우주) 민간의 적극적 참여로 ...
...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 칩 개발 가속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고기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요 증가 추세 (인공지능) 글로벌 IT기업들의 온디바이스 AI를 이용한 제품 차별화 전략 본격화 (이차전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에 대한 시장 관심 확대 (수소) 미국 재무부와 국세청, “45V 수소 생산 세액공제” 가이드라인 발표
... 세계시장은 성장세가 지속되지만, 반도체와 드론, 의약품을 제외하고 2023년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세계 반도체 시장은 주요 수요 분야인 세계 IT 시장이 회복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글로벌 주요 업체들의 무인 택시, 버스, ... 5.5% 성장 전망 (인공지능) 글로벌 기업들의 생성형 AI 개발 및 활용 확산 → 생성형 AI 관련 글로벌 기업의 투자 흐름과 산업에 미치는 파급 영향에 대응 필요 (이차전지) 미 정부의 IRA 전기차 세액공제 적용 관련 해외우려기관(FEOC) 세부지침 발표가 국내 이차전지 업계에 미칠 영향에 귀추 주목 (수소) 주요국의 블루수소 기술 개발 및 생산시설 ...
소통 검색 결과 (120건)
... 5~6개의 전략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지역 내 비교우위·경쟁력을 고려한 전략적 산업투자가 어려운 문제는 딜레마로 꼽힙니다. 최근 국회예산정책처의 집계를 보면 12대 국가첨단전략기술(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 차세대 원자력, 사이버보안, 차세대 통신, 양자 분야 외 8개 전략산업이 다수 시도에서 중복 지정됐습니다. 첨단바이오의 경우 14개, 첨단모빌리티는 11개, ... 전문연구원은 "지역대표 전략산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서는 종합발전계획, 법적 근거 마련, 거버넌스 구축 등의 제도적 뒷받침이 필수적"이라며 "지역대표 전략산업 요소기술 확보 전략 및 기술로드맵 등이 포함된 가칭 ''지역대표 전략산업 육성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국가첨단전략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첨단산업 최종재 전략 기술개발과 ...
... 제외한 대부분의 지자체들에 적합한 전략산업은 1개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연은 불가피하게 같은 산업을 여러 곳에 지정해야 할 경우 산업 분야를 세분화해 지역별로 특화하자는 방안도 대안으로 제시했다. 각 국가전략기술은 지원 받을 수 있는 중점기술이 별도로 명시돼있는데 이 중점기술별로 특화시키는 방식으로 지역별 특색을 살릴 수 있다는 이야기다. 예를 들어 이차전지의 중점기술은 △리튬이온전지 및 핵심소재 △이차전지 모듈·시스템 △차세대 이차전지 소재·셀 △이차전지 재사용·재활용 등으로 나뉘는데, 각 중점기술별로 특화단지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다.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중분류를 만드는 방식도 있다. 반도체의 경우 소재·부품·장비, 패키징, 기술 연구·개발(R&D) 등 분야를 나눠 특화시킬 수 있다는 의미다.
... 정책과 사업을 연계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현재 글로벌 산업 가치사슬에서 후방 참여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국내 생산에 투입된 해외 중간재 비중이 높아 첨단산업 요소기술 강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 지자체는 지역대표 전략산업 선정·육성 시 첨단산업분야의 중간재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과 사업화에 초점을 두면서 국가첨단산업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할 ... 중앙부처와 협의해 지정하고 지역에서 육성할 세부 산업 분야인 중분류는 대분류 범위 내에서 지역 자율적으로 2~4개 산업을 선정하는 방안이 적절하다는 것이다. 대분류 산업범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가전략기술과 산업통상자원부의 초격차 프로젝트 등에서의 R&D 전략 분야와의 부합성 검토를 통해 차세대 반도체·이차전지·인공지능 등 11대 전략산업을 선정했다. 산업연구원은 ...
첨부파일 검색 결과 (57건)
... 실현 가능성 (3) 광물자원 분야 전망 4. 바이오ㆍ의약 분야 정책 및 주요 이슈 (1) 바이오ㆍ의약 관련 행정명령의 주요 이슈 (2) 원료의약품 관련 이슈를 포함한 바이오 기술과 제조 강화 (3) 바이오ㆍ의약 분야 전망 5. 소결 제4장 미ㆍ중 전략경쟁에 대한 분야별 일본의 대응전략 1. 반도체 분야에서 일본의 대응전략 2. 이차전지 분야에서 일본의 ... 제5장 중국의 전략성신흥산업 4대 분야 육성정책 1. 반도체 분야 전략성신흥산업 육성정책 (1) 반도체 분야 육성정책 개요 (2) 반도체산업 육성기금 정책 (3) 반도체산업 연구개발 지원 정책 (4) 반도체산업 육성을 위한 자본시장 정책 2. 이차전지 분야 전략성신흥산업 육성정책 (1) 이차전지산업 육성을 위한 보조금정책 (2) 이차전지산업 연구개발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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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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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