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1건)
2025년 상하이 모터쇼는 중국 시장에서 수많은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한 결과를 잘 보여주었다고 여겨진다. 모터쇼를 통해 다양한 차종에서 수많은 업체들이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여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여주었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이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단순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디자인이나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
...·헬스케어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으로 구현되고,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품목인 기계·모빌리티·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의 신3종(新三樣)이라 불리는 전기차·배터리·태양광산업의 경우, AI 자율제조 기술을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를 통해 큰 폭의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공급과잉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러한 산업은 스마트공장에서 아주 저렴한 중품질 제품들을 빠르게 생산하고 있다. AI 시대의 중국 신3종은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가 될 수 있으며, AI를 ...
... 자동차 이구환신에 대한 자금 지원 정책의 시행과 감독 관리를 강화할 것을 규정하였다. 먼저 2025년부터 자동차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신규 정책에 따라 조건(배기량 2.0L 이하로 2012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가솔린 승용차와 2014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디젤 및 기타 연료의 승용차)에 부합하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 내연기관차도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18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된 신에너지 승용차(배터리전기차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도 보조금 신청 대상에 포함되었다. 상무부 유통산업촉진센터 린젠(林健) 부주임에 따르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에 해당하는 내연기관차는 약 1,300만 대로 추산된다
동향 검색 결과 (71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 “EV 생태계 발전을 위한 니켈 전방산업의 역할”을 주제로 산업 정책대화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한국 측 싱크탱크(산업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인도네시아(산업부, 투자조정부, 경제조정부, 재무부, CSIS) 그리고 ASEAN 사무국의 주요 싱크탱크가 참여하는 1.5채널 정책대화로 구성되며, 정부 및 관련 기업을 초청해 주요 정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특히, 이번 대화에서는 인도네시아 전기차(EV) 생태계의 전략적 발전을 위해 니켈 전방산업의 확대 방안과 이차전지 생산 재활용 전략 등을 중심으로 EV 산업정책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고, 양국 정책기관과 싱크탱크의 제언이 실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 수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투자 위축 등이 성장세를 제약하면서 부진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부정적 거시경제 여건, 정책 불확실성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확대 기조는 긍정적인 대외 요인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하반기 세계 수요는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회복 기조가 예상 대비 지연될 전망, 디지털 수요는 견조하고 전기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고기능성 소재·부품 수요도 다소의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미 통상정책의 파급 영향으로 인한 하방 리스크도 상당할 전망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주요 시장 수출 여건은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재정지출 확대 등의 우호적 여건과 경기 회복 지연, 관세 및 경쟁 심화 ...
소통 검색 결과 (1538건)
K공급망 리포트 2부 (5) 각개격파로 생존한 전기차 배터리 한경·산업연구원 공동기획 美·中 갈등 기회로 삼은 韓 셀은 현지기업과 합작 제조 ''중국 봉쇄'' 반사이익 챙기고 팩은 국내서 조립한 후 수출 기술유출 막고 품질도 통제 구동 부품은 ''걸음마 수준'' 글로벌 대세는 통합제어인데 전력변환장치인 인버터·컨버터 국내선 개별 부품 제조에 그쳐 ? 한국 전기차 부품회사들은 독특한 형태로 성장해왔다. 한국 3대 배터리 제조회사는 미·중 갈등이란 리스크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투트랙 전략을 썼다. 미국 제조업 육성 정책에 맞춰 배터리 셀은 미국 현지 생산을 하고 모듈 형태의 배터리 팩은 한국 내 생산 체제를 갖췄다. 배터리와 전기차 핵심 부품으로 꼽히는 구동모터와 ...
[앵커] 올해 하반기, 완성차 기업들이 신형 전기차를 잇달아 선보입니다. 국내 전기차 판매량이 다시금 증가하는 가운데 시장 공략에 고삐를 당기는 모습입니다. 류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 10일 공개한 신차 '아이오닉 6 N'입니다. 지난 2023년 9월 '아이오닉 5 N' 이후 2년 만에 나온 고성능 전기차입니다. [강병구 / 고성능차설계팀 팀장 : 아이오닉 6 N'에 장착된 듀얼 모터 시스템은 2만 1천 RPM까지 구동되며 최대 650마력의 출력을 낼 수 있습니다. 최고속 257km/h의 동력 성능을 발휘합니다.] 사륜구동 모델인 이 전기차는 정지 상태에서 약 3.2초면 시속 100km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세단 형태인 만큼 이전 모델인 아이오닉 5N보다 ...
... 불립니다. 5분 안팎의 충전 시간도 강점입니다.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소비자의 선택에선 뒤로 밀리고 있습니다. 2018년 현대차가 국내 유일의 양산 수소 승용차 '넥쏘'를 출시한 이후 지금까지 누적 판매량은 3만 7천여 대. 2022년 이후 신규 판매량은 줄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전기 승용차는 59만여 대가 팔린 것과 비교하면 초라한 수치입니다. 수십 종의 전기차가 선보이는 동안 국내 출시된 수소 승용차는 넥쏘 하나뿐입니다. 2030년까지 30만 대를 보급하겠다는 정부 목표는 아직 요원합니다. 가장 큰 장벽은 충전입니다. 퇴근 시간, 주환 씨가 운전을 서두릅니다. 한주환 / 수소차 운전자 지금 가고 있는 파주 수소 충전소도 6시 반이 마지막 충전이라서 급하게 가고 있는데, 저녁 시간에는 거의 운영을 안 하거든요. 충전소에 따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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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
요약 제1장 거시경제 전망 1. 국내 실물경제 동향 2. 대내외 여건 전망 3. 2025년 국내 경제 전망 <참고 1>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부가가치 수출 <참고 2> 한국의 대미국 수출구조 분석: 직접 수출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1. 대내외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2. 2025년 13대 주력산업의 부문별 전망 3. 종합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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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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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