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35건)
... 수출과 달리 감소 추세인 부가가치 수출은 트럼프 2기 관세정책에서도 직접적인 영향권 대미 부가가치 수출의 상위 경유국, 미 무역적자 상위국과 맞물리며 수출 우려 - 현재 멕시코, 중국, 베트남, 캐나다 등 상위 경유국은 미국 관세정책의 주요 대상으로 높은 상호관세율이 부과되어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이 미칠 것으로 우려 2007~2023년 ... 91.2%와 거의 동일한 수준 국별-산업별 대미 부가가치 수출 규모는 미 통상정책에 따라 변동성을 보임. 최근 대미 부가가치 수출 중 멕시코·캐나다 경유는 USMCA, 중국·베트남 경유는 대중국 견제 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어 트럼프 2기 통상정책 변화를 예의 주시할 필요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유국 및 주요 산업은 미국의 수입시장 ...
...는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한 ③ 산업기술, ④ 인력, ⑤ 규제, ⑥ 투자 및 ⑦ 기업생태계 부문별로 세부 정책과제 추진 (산업기술) 성과 중심의 ‘수요지향·시장중심’ 산업기술정책 패러다임으로 전환 (산업인력) 인구 감소에 대응한 맞춤형 인력수급 효율화 (규제) 사후적 산업경쟁력 영향평가와 ‘Top-down형’ ... ‘글로벌 전략’으로 ⑧ 실용적 대미 협력 및 가치 동맹 기반 신통상산업전략과 ⑨ 중국의 첨단산업 선도에 대응, ‘초격차’ 중심에서 ‘경쟁적 협력’ 전략 전환 추진 ‘산업고도화’를 ...
한국 배터리산업이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다. 전기차 캐즘 이후 기업 실적이 크게 악화되었고, 세계 시장 점유율이 하락 추세이며, 대규모 투자를 추진 중인 미국의 배터리 지원 정책이 후퇴했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 요인은 일종의 인과관계로 상호 연결되어 있다. 첫째, 캐즘에 따른 시장 위축은 가성비가 우수한 중저가 전기차에 대한 상대적 수요 증가를 초래했다. 그 결과 중국산 LFP가 점유율을 늘려가는 대신 우리의 삼원계 배터리 수요는 감소했다. 둘째, 전기차 캐즘 현상이 가장 심한 유럽 시장은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후퇴한 나라부터, 그리고 제도 변경 직후부터 전기차와 배터리 판매가 급감했다. 전기차는 여전히 내연차 대비 고가다. 해당 가격 차이만큼을 정부의 보조금이 받쳐준 것인데 이 보조금이 철폐되거나 축소되면서 ...
동향 검색 결과 (301건)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 3%대의 완만한 증가 미국 경제: 6월 생산과 소비 등 실물지표들이 전월비 소폭 증가하면서 완만한 흐름을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출 둔화와 수입 감소 등으로 적자 규모가 전월보다 축소 중국 경제: 6월 생산 증가세가 확대된 반면에, 소비・투자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실물지표들이 혼조세를 보이고, 무역수지는 수출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흑자 규모가 확대 일본 경제: 6월 생산과 ... 운송장비를 중심으로 증가세 지속, 기계수주 큰 폭 확대 6월 건설투자, 건축과 토목의 동반 부진으로 감소세 지속, 건설수주도 감소 전환 주요 산업별 동향 자동차: 7월 수출, 시장 다변화와 하이브리드차 확대로 증가세 지속 조선: 구조적 확장 속 성장세 둔화 일반기계: 내수 및 수출 부진 영향으로 생산 감소세 전환 철강: 6월 생산 소폭 증가, 수출 감소세 ...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소통 검색 결과 (5372건)
...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을 일부 ESS용으로 전환해 내년부터 양산에" LG에너지솔루션은 벤츠에 배터리 15조원어치를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차 150만 대를 만들 수 있는 물량입니다.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의 성능을 앞세워 가성비를 내세운 중국 업체들의 경쟁을 따돌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황경인 /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기업 이미지가 있잖아요. 고급형 프리미엄급 차량을 생산해 왔기 때문에. 이들 제품에서의 경쟁 우위가 최근의 업황 부진을 넘어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중국 기업들의 저가 공세에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 점유율은 50%를 넘어선 반면, 우리 기업들은 16%대까지 떨어진 상황. 위축돼 있던 배터리 업계가 대형 계약 수주에 잇따라 성공하며 반등에 나섰습니다. TV조선 임유진입니다. / 임유진 ...
... 진단이다. 재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현재 반도체 업사이클은 미국 빅테크들의 대규모 시설 투자 덕분”이라며 “당장이라도 오픈AI 같은 기업들의 수익이 꺾일 수 있고 여기에 첨단 기술력을 갖춘 중국이 메모리 공급 경쟁에 가세하고 있어 내년 경영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근 반도체 시장을 둘러 싼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것도 정부가 관세 인하를 추진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반도체에 약 100%의 품목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데 이어 미국 상무부는 최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중국 법인에 부여된 '검증된 최종 사용자(VEU)' 지위를 철회하겠다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VEU 지위가 철회되면 우리 기업은 중국 사업장으로 미국산 첨단 반도체 장비를 반입하려 할 때마다 건별로 ...
... 스마트폰 같은 IT 기기부터 전기자동차까지 전기를 충전해 쓰는 모든 제품에는 배터리, 즉 2차 전지가 들어갑니다. 기술을 선점한 우리 업체들은 미래 먹거리 하나를 확보한 듯했지만, 시장의 변화와 중국의 거센 추격에 변곡점에 서게 됐는데요. 우리 배터리 업계의 현황과 과제를 지윤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올해 초 우리나라에 상륙한 대륙의 전기차 비야디의 소형SUV ... 3분의 1에 불과한데도, 소비자 부담은 동급 국산보다 오히려 15% 정도 더 적습니다. 전기차의 배터리는 차량 하부에 위치하는데요. 차량 가격 중 이 배터리가 약 40%를 차지합니다. 중국 배터리의 싼 가격이, 그대로 전기차 경쟁력으로 연결된 겁니다. 이미 수도권을 달리는 신규 전기버스의 절반 이상은 중국산 전기차입니다. 충전해서 여러 번 쓰는 전지를 통틀어, 2차 전지라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8건)
○'신남방정책'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 산업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최우선 국가들로 서 VIPs(Vietnam, Indonesia, Philippines)의 성장잠재력 및 시장분석을 통한 유망 산업협력 분야 발굴 ○ 주요 경쟁국(일본, 중국)과의 비교우위를 분석하여 한국의 VIPs(Vietnam, Indonesia, Philippines)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산업별 대응 방안 모색
ㅁ 연구내용 ○ 중국의 산업구조가 변화하는 추이 및 향후 전망을 제시하여 기업들의 전략이나 정부의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 제시 - 산업전반뿐만 아니라 주요 산업별로 대응전략을 제시하고, 중국 산업구조 고도화에 대응한 우리의 산업 정책을 모색 ○ 중국 산업구조의 고도화 과정 및 특징을 업종별 면밀히 파악하고. 중국 산업구조의 현 실태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주요 정책 분석을 통해 향후 중국 산업구조 고도화 수준을 전망 ○ R&D 전략, 중국 시장 진출 전략, 중국과의 분업 전략 등을 전체 산업 측면 및 주요 산업별로도 제시 ㅁ 연구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중국 산업구조 변화 추이 1. 산업구조의 변화 추이(생산 및 수요구조, 수출입 구조 등) ...
... (국제경쟁력, 구조고도화 등) Ⅲ. 소재산업 관련 주요 환경규제 현황 1. 철강산업 (온실가스배출할당제, 수질규제, 대기규제 등) 2. 화학산업 (화평법, 화관법, 온실가스배출할당제 등) 3. 섬유산업 (수질규제, 화평법 등) 4. 종합과 시사점 Ⅳ. 환경규제의 소재산업에 대한 영향분석 1. 분석방법론 (규제 순응비용, 환경규제의 한계저감비용) 2. 분석결과 (비용부담, 수익성, 생산 및 고용, 투자 등에 미치는 영향 등) 3. 정책적 시사점(산업경쟁력, 성장잠재력) Ⅴ. 해외사례 분석 1. OECD, EU 2. 일본 3. 중국 4. 종합과 시사점 Ⅵ. 소재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방향 1. 기본방향 2. 환경규제 개선방안 3. 산업정책 강화방안 4. 규제체계의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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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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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