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31건)
중국 지도부는 2025년 중국 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전방위적인 내수 확대를 제시하고 작년보다 더욱 확대되고 강화된 ‘양신신(투자 측면의 대규모 설비갱신과 소비 측면의 소비재 이구환신· Two New)’ 정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소비 진작을 위한 소비재 이구환신에 중점을 두고 내수 확대를 위한 ... 지능화, 녹색화된 자동차, 가전제품, 디지털 기기 등의 소비를 촉진하여 이들 업종을 고도화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성장모델 전환을 추진하는 방향성을 담고 있다. 중국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 관련 제품과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은 다음을 고려하여 세계 2대 소비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등 우리 기업이 가진 ...
지난 5월 인도-파키스탄 간 무력 충돌에서 중국산 J—10C 전투기가 실전에 투입되면서 중국산 무기와 방위산업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정책적 벤치마킹과 수출 경쟁의 측면에서 중국 방위산업의 발전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국 방위산업은 안정적인 국방예산을 기반으로 한 내수 중심의 성장 단계를 거쳐, 현재는 글로벌 경쟁 단계에 진입한 상태다. 최근에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무기체계의 첨단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중국의 무기체계 첨단화는 민간 첨단기술이 국방 분야로 활발히 유입되도록 기술 발전과 전력화 간의 선순환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글로벌 방산 4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무기체계의 고부가가치화에 따른 ...
...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 고관세로 인해 미국 자동차 수요 시장은 차량 가격 상승에 따른 수요 감소, 판매 차량 다운사이징, 중고차 수요 및 차량연한 증가에 따른 AS부품 수요 증가 등의 변화가 예상 소형차 수요 증가는 소형차 경쟁우위를 지닌 우리에게 기회요인이나 현지생산 물량은 적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AS부품 수요 증가도 중국산 부품을 대체해 우리 AS부품에 기회요인으로 작용 기대
동향 검색 결과 (297건)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 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은 미국의 관세 정책에서 벗어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협력이 더 강화될 수 있는 분야”라고 전제한 뒤 “특히, 이 세 산업은 민간의 시장 중심 구조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심순형 산업연구 팀장은 “한미 방산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미 수출확대 방안의 제도적 토대를 마련해야 ... 재건을 위해 동맹국과의 협력을 모색하는 가운데, 한국은 기술력과 생산역량, 지정학적 중립성 측면에서 가장 유력한 협력국으로 꼽힌다”면서 “일본은 LNG 선박 시장에서 이미 퇴출됐고, 중국은 지정학적 제약이 커 미국이 선택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한국 내에서도 조선업은 인력난이 심각한 수준이고, 미국 내 생산을 위해서는 ...
소통 검색 결과 (5339건)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중국 방위산업의 현황과 시사점 본문요약 중국은 안정적인 국방예산 확대와 국영 방산기업의 구조 개편을 통해 방위산업 경쟁력을 강화 * 최근 10년간 연평균 7%의 국방비 증가율, 장비비(방위력개선비) 비중은 국방비의 ... 대거 공개, 향후 유무인복합체계로의 발전 전망 * 핵심 기술을 민간 산업에서 선제적으로 발전시킨 후 국방 분야에 단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민군 간 협력 활성화 글로벌 방산 수출 시장에서 우리나라와의 경쟁 예상, 우리나라도 민간 기술의 전력화 기반을 정비하여 방산 경쟁력 제고 필요 * 경쟁 범위 확대 전망(재래식 무기→첨단 무기, 아시아·...
K공급망 리포트 2부 (5) 각개격파로 생존한 전기차 배터리 한경·산업연구원 공동기획 美·中 갈등 기회로 삼은 韓 셀은 현지기업과 합작 제조 ''중국 봉쇄'' 반사이익 챙기고 팩은 국내서 조립한 후 수출 기술유출 막고 품질도 통제 구동 부품은 ''걸음마 수준'' 글로벌 대세는 통합제어인데 전력변환장치인 ... 등을 제어하는 통합제어시스템 분야에선 약점을 보이고 있다. 전력반도체와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국 전기차 부품산업 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세계 시장에서 K배터리 저력 입증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 들어 5월까지 중국을 제외한 세계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점유율은 21.6%로 중국 CATL(29.8%) 다음으로 ...
[앵커] 올해 하반기, 완성차 기업들이 신형 전기차를 잇달아 선보입니다. 국내 전기차 판매량이 다시금 증가하는 가운데 시장 공략에 고삐를 당기는 모습입니다. 류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 10일 공개한 신차 '아이오닉 6 N'입니다. 지난 2023년 9월 '아이오닉 5 N' 이후 2년 만에 나온 고성능 전기차입니다. ... 분위기입니다. 올 들어 지난 5월 말까지 약 7만 2천대로 1년 전보다 44.7% 증가했습니다. 기아는 준중형 전기 SUV 'EV5'의 국내 판매를 하반기에 시작합니다. 중국 전기차 기업 BYD도 국내에서 두 번째 차량인 '씰'을 출시하고, BMW는 플래그십 모델인 '뉴 iX'사전 예약에 들어갔습니다. [조철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8건)
○'신남방정책'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 산업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최우선 국가들로 서 VIPs(Vietnam, Indonesia, Philippines)의 성장잠재력 및 시장분석을 통한 유망 산업협력 분야 발굴 ○ 주요 경쟁국(일본, 중국)과의 비교우위를 분석하여 한국의 VIPs(Vietnam, Indonesia, Philippines)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산업별 대응 방안 모색
ㅁ 연구내용 ○ 중국의 산업구조가 변화하는 추이 및 향후 전망을 제시하여 기업들의 전략이나 정부의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 제시 - 산업전반뿐만 아니라 주요 산업별로 대응전략을 제시하고, 중국 산업구조 고도화에 대응한 우리의 산업 정책을 모색 ○ 중국 산업구조의 고도화 과정 및 특징을 업종별 면밀히 파악하고. 중국 산업구조의 현 실태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주요 정책 분석을 통해 향후 중국 산업구조 고도화 수준을 전망 ○ R&D 전략, 중국 시장 진출 전략, 중국과의 분업 전략 등을 전체 산업 측면 및 주요 산업별로도 제시 ㅁ 연구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중국 산업구조 변화 추이 1. 산업구조의 변화 추이(생산 및 수요구조, 수출입 구조 등) ...
... (국제경쟁력, 구조고도화 등) Ⅲ. 소재산업 관련 주요 환경규제 현황 1. 철강산업 (온실가스배출할당제, 수질규제, 대기규제 등) 2. 화학산업 (화평법, 화관법, 온실가스배출할당제 등) 3. 섬유산업 (수질규제, 화평법 등) 4. 종합과 시사점 Ⅳ. 환경규제의 소재산업에 대한 영향분석 1. 분석방법론 (규제 순응비용, 환경규제의 한계저감비용) 2. 분석결과 (비용부담, 수익성, 생산 및 고용, 투자 등에 미치는 영향 등) 3. 정책적 시사점(산업경쟁력, 성장잠재력) Ⅴ. 해외사례 분석 1. OECD, EU 2. 일본 3. 중국 4. 종합과 시사점 Ⅵ. 소재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방향 1. 기본방향 2. 환경규제 개선방안 3. 산업정책 강화방안 4. 규제체계의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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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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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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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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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