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02건)
... 미칠 것으로 우려 2007~2023년 대미 부가가치 수출은 수출 규모 변화가 산업구조 변화보다 두드러짐. 2023년 기준, 산업별로는 전기 및 광학장비, 운송장비, 기타 제조업, 섬유제품, 기타 기계 및 장비 순으로 5개 산업이 부가가치 수출 비중의 91.1%를 차지하는데, 이는 2007년의 91.2%와 거의 동일한 수준 국별-산업별 대미 부가가치 수출 규모는 미 통상정책에 따라 변동성을 보임. 최근 대미 부가가치 수출 중 멕시코·캐나다 경유는 USMCA, 중국·베트남 경유는 대중국 견제 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어 트럼프 2기 통상정책 변화를 예의 주시할 필요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유국 및 주요 산업은 미국의 수입시장 변화와도 밀접한 관계 트럼프 2기 정부는 미국의 ...
... 지원’을 통한 AX와 ② 산업별 전환역량에 기반한 ‘그린 전환 정책실행 패키지’ 추진 ‘산업 기능별 정책’으로는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한 ③ 산업기술, ④ 인력, ⑤ 규제, ⑥ 투자 및 ⑦ 기업생태계 부문별로 세부 정책과제 추진 (산업기술) 성과 중심의 ‘수요지향·시장중심’ 산업기술정책 패러다임으로 ... 신통상산업전략과 ⑨ 중국의 첨단산업 선도에 대응, ‘초격차’ 중심에서 ‘경쟁적 협력’ 전략 전환 추진 ‘산업고도화’를 위한 정책과제로 ⑩ 주력산업 고도화를 위한 업종별 업그레이딩과 미래 신성장 동력 육성의 통합적 산업정책 추진 제안된 산업정책 분야별 ...
한국 배터리산업이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다. 전기차 캐즘 이후 기업 실적이 크게 악화되었고, 세계 시장 점유율이 하락 추세이며, 대규모 투자를 추진 중인 미국의 배터리 지원 정책이 후퇴했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 요인은 일종의 인과관계로 상호 연결되어 있다. 첫째, 캐즘에 따른 시장 위축은 가성비가 우수한 중저가 전기차에 대한 상대적 수요 증가를 초래했다. ... 영향이 있을 것이다. 전기차 구매세액공제 종료 후 우리 기업의 미국 내 생산과 판매가 준다면 그만큼 AMPC 수혜 규모도 감소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만 OBBBA 이후 AMPC에 중국 공급망 규제가 도입되면서 유럽에서처럼 중국에 점유율을 뺏기는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은 작다. 겹겹이 쌓인 악재를 극복하고 한국 배터리산업이 그간의 성과를 계속 이어나가려면 어떤 대책이 ...
동향 검색 결과 (278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 정책 토론회인 ‘한미 양국 신정부 시대 신 주력제조업 : 방산, 원전, 조선’이 17일 은행회관에서 열렸다. 산업연구원의 권남훈 원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방위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각 분야에 대한 대략적인 전망을 공유했다. 권 원장은 “방위 산업과 원자력 산업, 조선 산업은 미국의 관세 정책에서 벗어나 ... 더 강화될 수 있는 분야”라고 전제한 뒤 “특히, 이 세 산업은 민간의 시장 중심 구조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심순형 산업연구 팀장은 “한미 방산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미 수출확대 방안의 제도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공동 R&D와 방산수출, 함정 유지&...
2025년 6월 26일 산업연구원은 중국 상하이에서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와 공동으로 한중산업포럼을 개최하였다. 본 포럼은 ‘스마트 시대의 산업 변혁과 한중 산업 협력’을 주제로, AI·디지털·그린 전환, 모빌리티 산업구조 변화, 통상환경 변화 등 주요 산업 이슈를 중심으로 양국의 싱크탱크 및 전문가들이 심도 있는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산업연구원은 동 포럼을 통해 한중 간 정책공조 방향을 모색하고, 양국 산업 협력의 실질적 강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소통 검색 결과 (3423건)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7월4일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폐지하는 OBBBA란 법안에 서명했다. 한국 배터리기업은 미국 전기차 시장 성장 가능성, 그리고 자국 생산을 유도하는 미국 정부 정책에 부응해 현재 총 58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14개 공장을 짓고 있는데, 현지 전기차 수요 가능성에 직면한 것이다. 보고서는 “해당 법안에는 중국 배터리 기업에 불리한 첨단제조 ... 3배 이상 늘어난 472억달러가 되리라 전망했다. 또 군사용 드론은 고성능 배터리의 역할이 중요하고, 미국 등 서방이 우방국을 중심으로 공금망을 형성할 수밖에 없는 만큼 한국 배터리산업에는 중국과의 경쟁 없이 시장을 확보하는 기회다. 보고서는 “미국은 올 초 중국산 드론에 대한 규제 예비 공지를 발표했다”며 “미국은 중국산 드론 의존도를 낮추고 자국 드론산업 육성을 ...
...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 진단과 대응 방향 본문요약 대미 직접 수출과 달리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부가가치 수출은 미 관세정책의 직접적인 영향권 멕시코, 중국, 베트남, 캐나다 등 대미 부가가치 수출의 상위 경유국은 미 무역적자 상위국과 겹치면서 대미 부가가치 수출 하락세 심화 우려 멕시코·캐나다 경유는 USMCA, 중국·베트남 경유는 대중국 견제 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어 트럼프 2기 통상 정책 변화를 예의주시해야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유국 및 주요 산업은 미국의 수입시장 변화와도 밀접한 관계 트럼프 2기 정부는 미 무역 적자국·적자 ...
... 부가가치 수출은 2년 연속 감소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부가가치 수출은 제3국을 경우하는 등 글로벌 공급망을 활용해 수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이 고강도 관세 정책을 시행 중인 상황이어서 부가가치 수출이 앞으로 더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국제신문DB 산업연구원은 28일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 진단과 대응 방... 중간재가 포함되는데 이를 따로 계산해 한국의 부가가치 수출이라는 개념으로 계산한 것이다. 2023년 기준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유국은 멕시코가 25.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중국, 베트남, 캐나다 등 순이었다. 이들 상위 4국의 비중은 70.3%에 달했다. 산업연구원은 "한국의 핵심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유국들이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무역적자를 이유로 고율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6건)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 미국의 첨단산업 공급망 강화 전략으로 인한 중국의 영향과 대응전략, 주요 산업별 향후 전망에 대해서 분석 ○ 한·美·中 간 공급망을 둘러싼 산업경쟁력을 비교하고, 우리나라 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한 후, 대응방안 도출 ○ 기술동맹 확대 전략에 대한 동아시아 공급망 구조 분석을 통해 산업·통상 정책 측면에서 기초자료와 정책제언을 제공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4건)
중국산업, 신산업, 산업정책
중국산업정책, 중국산업, 중국지역, 한중관계, 공공데이터
중국산업정책, 무역투자, 경제특구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30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