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19건)
... 시스템이다. 우리는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2020년 마스크 부족 사태, 2021년 요소수 대란 등 연이은 수급 위기를 통해 필수물자가 특정 국가의 정책이나 외부 변수에 의해 차단될 경우, 그 파급효과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직접 경험했다. 이처럼 공급망 리스크가 현실화된 시대에는 경제안보 관점에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 전략이 필수적이다. 이는 국민 삶의 기반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동시에, 국가 경제의 지속가능성과 회복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정부는 2024년 6월 통과된 ‘경제안보를 위한 공급망 안정화 지원 기본법(공급망기본법)’에 근거하여 핵심 품목에 대한 전략적 비축, 수입선 다변화, 국내 생산 기반 강화 등 공급망 회복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다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배럴당 67달러 내외에서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환율은 국내정치의 불확실성 해소 및 경기 둔화세 완화 등 원화 강세 요인에 따라 하반기로 갈수록 완만한 하락이 예상되지만, 수출 부진 지속, 한·미 금리차 확대 가능성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상승한 1,412원 내외가 예상된다. 민간소비는 물가 및 정치적 불확실성 완화, 한은의 추가 금리 인하, 신정부 출범과 ... 건설투자는 미분양 증가, 부진한 인허가·착공 실적 등의 영향으로 전년에 이어 4.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으로 수출은 AI 관련 반도체를 중심으로 정보통신기기, 조선, 바이오·헬스 등이 성장을 견인하겠지만, 미·중 무역 분쟁 및 관세정책의 불확실성 지속, 세계 교역 감소 등의 영향으로 1.9%의 감소가 예상된다
... 파편화, 기능 및 역할의 유사·중복성 심화 등을 야기하고, 이로 인해 중앙·지방정부의 투자는 분산되고 정책효과는 약화된다. 진정한 지역균형발전과 국가 재원 효율화를 위해서는 단순한 산업 집적과 수많은 산업클러스터 지정이 아니라 삶과 일이 통합된 플랫폼으로서의 클러스터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고는 파편적으로 추진되어 온 범부처 산업클러스터를 지속가능 혁신클러스터 관점에서 진단하는 모델을 구축하고 실행 방안을 마련하였다. 지속가능 혁신클러스터는 경제적 성장뿐 아니라 환경적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포용성을 함께 추구하는 지역 기반의 복합 생태계를 의미한다. 지속가능 혁신클러스터 진단에서도 이러한 개념을 반영하여 지속가능성·ESG·포용성 등의 지표를 추가하였고, 지속가능 혁신클러스터 진단 ...
동향 검색 결과 (64건)
... 부과(자동차, 철강) 및 경기 둔화 가능성에 따른 수요 위축(기계, 화학, 섬유) 등이 수출에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견조한 IT 및 바이오의약품 수요와 기반시설 재건을 위한 인프라 투자 지속 등의 긍정적 여건 예상 유럽 시장에서는 교역 및 공급망 불확실성 확대로 수요 위축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나 재정지출 확대, 구매수요 누적(자동차), 일부 규제 개선(자동차, ... 성장(카메라모듈 등) 및 이구환신 보조금(자동차, 가전) 등은 우리 제품 수요를 견인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재편(디스플레이) 영향으로 수출 증가가 기대, 베트남도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한국기업의 베트남 생산 확대(가전) 영향으로 긍정적 수요가 예상되나, 미국 관세정책에 ...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등이 주관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최근 K-방산이 세계 주요시장에서 기술력과 신뢰성을 인정 받으며 대규모 수주성과를 이루고 있다. 이는 단순 수출확대를 넘어 대한민국의 기술력이 세계적 수준임을 보여준다”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대비한 신성장동력 발굴해야한다. 또한 방위산업의 지속가능성장을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산업연구원 측면에서도 정책적 연구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헸다. 이날 행사에서 심순형 산업연구원 안보전략산업팀장은 "국방우주산업이 안보 핵심축으로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상 중"이라며 민간 역량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심 팀장은 국방우주산업을 선도하는 ...
...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 수요는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한 상황으로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최대 수요시장인 독일에서 2025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재개할 가능성 역시 긍정적 요인- 단, 2025년 시행 예정인 유로 7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완성차업체들의 차량 공급 감소와 차량 가격에 전가할 가능성 등은 유럽 시장 수요 회복의 제약 요인
소통 검색 결과 (1729건)
... 대항해 시대 이래 조선업은 늘 해양 패권을 확보한 국가가 주도했다. 해운 수송은 세계 무역의 90%를 담당하고 있으며, 전함의 군사적 가치가 달라지지 않는 한, 조선업의 중요성은 지속될 것이다. 2차 세계대전 전후로는 미국과 유럽이, 이후에는 일본으로 넘어갔던 세계 조선업의 주도권을 해양 패권과는 무관한 한국이 이어받았던 것은 놀라운 전개였다. 정근영 디자이너 조선업의 ... 지속하는 등 초장기 호황 사이클이 시작된다고 예상한다. 다만 우리 주력 분야인 LNG운반선 수요는 2028년 이후에는 줄어들 것이며, 선박 개조 시장도 수리에 강점을 지닌 중국이 주도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위협요인이다. 기회를 살리려면 다양한 친환경 선박 기술에 대한 적극적 투자가 필요하다. 한·미 조선 협력 역시 새로운 기회요인이다. 냉전 종식 이후 미국의 조선업은 크게 ...
... 기회 있어" 27일 아시아경제가 산업 및 경제 연구기관·학계 등 각 분야 전문가 12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3분의 2(8명)는 우리 경제가 5년 내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올해 1분기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고, 전망도 암울하지만 경제 반등을 못할 것도 없다는 긍정적인 시그널에 무게를 둔 것이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여러 가지 위기상황에 ... 경우'라는 전제를 공통으로 달았다. 반등이 어렵다고 응답한 전문가 4인 역시 "구조개혁 없이는 일시적 반등에 불과하다"(정희수 하나금융연구소장), "지금처럼 정쟁과 국민 분열이 지속될 경우 신산업 육성에 집중하기 어렵다"(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는 이유를 댔다. 결국 모든 전문가가 '추세적' 경제 반등을 위한 핵심 조건으로 구조개혁을 강조한 ...
... 글로벌 과잉 설비 문제도 여전하다. 철강과 화학 등 통상 마찰이 잦은 산업에서는 연쇄적인 무역 갈등에 대한 우려도 높다. 사업장 폐쇄와 인력 감축, 해외 생산 확대 등으로 산업 공동화 가능성이 제기되는 지역에서는 지역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뚜렷한 해법을 찾기는 쉽지 않다. 올해 철강산업의 주요 이슈 가운데 국내 시장과 관련해서는 지난 2월 열연 ... 고부가가치화 역시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방향이다. 다시 말해, 한국 철강산업은 지금 산업 전환의 갈림길에 서 있다. 정교한 발전 전략 수립과 투자 확대를 통해 대응한다면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지만, 위기 대응의 적기를 놓친다면 대부분의 제품이 소수 업체에 의존하는 국내 시장 구조상 산업 기반 붕괴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철강산업은 단순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7건)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 넥스트 노멀 시대에 중견기업에 의한 선제적 산업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신 글로벌화 전략 수립 및 중견기업 글로벌화 지원의 객관적 논리 개발 ○ 중견기업 글로벌화 모델의 작동성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체계?지원내용?지원방식의 혁신 등 단기 및 중장기 정책 과제 도출 ○ 넥스트 노멀 시대에 조응하는 선진 통상 정책 정립 및 글로벌 중견기업 육성을 통한 산업 허리 강화 및 항아리 경제 달성
○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이 일자리와 생산성에 미칠 영향을 추정하여, 서비스산업의 비대면화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 비대면 서비스 유형과 업종별 특징 및 전망을 제시하고, 서비스산업의 비대면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첨부파일 검색 결과 (42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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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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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