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68건)
자동차산업은 고용, 생산, 수출, 부가가치, 무역수지 등의 측면에서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국가주력산업이다. 2023년 기준 제조업 중 고용은 11.4%, 생산액은 14.5%, 부가가치는 12.1%이고, 수출은 2024년 기준 933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체 수출액의 13.6%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공장이 전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1만 개 이상의 부품업체들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과 동반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산업은 개별소비세 인하, 전기차 보급 확대 등의 영향으로 내수는 증가(3.5%)한 반면, 미국의 자동차 관세 인상(25%)과 전기차 생산 현지화 등으로 수출이 마이너스 성장(-3.8%)하면서 생산도 다소 감소(-1.6%) 했다.
산업위기지역 지정 제도는 2017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으로 처음 도입되었고, 2021년 지역산업위기대응법 제정으로 체계화되었다. 본고는 ‘지역산업위기대응법’의 산업위기지역 지정 제도가 어떤 배경에서 만들어졌고 무슨 내용과 절차를 담고 있는지, 그리고 관련 법규정이 어떻게 해석되는지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면서 다음과 같이 제도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법 제8조 제2항 선제대응지역 신청 요건(지역 주된 산업의 현저한 악화 예상)과 관련하여, 정량 기준인 세 가지 지표(종사자 수, 사업장 수, 생산 실적)가 기업 경영의 악화를 충분히 반영하는지 검토가 필요하며, 새롭게 도입된 정성 기준에 대해서는 제도가 남용되지 않도록 실제 사례를 축적해 가면서 정교하게 보완해야 ...
중국 지도부는 2025년 중국 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전방위적인 내수 확대를 제시하고 작년보다 더욱 확대되고 강화된 ‘양신신(투자 측면의 대규모 설비갱신과 소비 측면의 소비재 이구환신· Two New)’ 정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소비 진작을 위한 소비재 이구환신에 중점을 두고 내수 확대를 위한 ... 중국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등 우리 기업이 가진 강점에 더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의 보조금을 직접 적용받을 수 있는 지역별 소비재 이구환신 참여 기업 명단에 포함되거나, 해당 명단에 포함된 전자상거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이구환신 정책에 참여하여야 한다. 그리고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이 지역별로 더욱 다양한 ...
동향 검색 결과 (123건)
산업연구원(KIET),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한국노동연구원(KLI)은 2025년 8월 29일(금) 오후 2시부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경제학 방법론을 적용한 외국인력 정책 연구」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외국인력 유입이 국내 노동시장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정책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 영향’을 주제로 ▲한국개발연구원 정영욱 부연구위원이 「외국인력 유입이 내·외국인의 소득에 미치는 영향」을, ▲산업연구원 김준호 부연구위원과 서성민 부연구위원이 각각 「지역소비자물가 채널」과 「내국인 인구이동 및 어매니티 채널」을 중심으로 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토론에는 연세대학교 이종관 교수, 이민정책연구원 김도원 부연구위원, 국토연구원 유희연 ...
... Variable)의 이해와 최근 방법론적 발전, 실무 적용’ 주제로 방법론 세미나 열어 산업연구원(KIET)은 2025년 8월 28일(목)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이종관 교수를 초청해 ‘변이할당 도구변수 (Shift-Share Instrumental Variable)의 이해와 최근 방법론적 발전, 실무 적용’을 주제로 ...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KIET 지역경제연구 세미나 시리즈의 일곱 번째 강연으로, 연구진의 실증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정책연구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앞선 정책 중심 세미나에 이어, 이번 강연에서는 지역간 변이를 사용하는 폭넓은 연구 주제 – 이주, 무역, 지역 등 –에서 ...
산업연구원(KIET)은 2025년 7월 31일(목) 오전 10시 40분부터 12시까지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윤참나 교수를 초청해 ‘러스트벨트(Rust Belt)의 쇠락과 회복: 원인, 시사점 및 정책적 함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올해 「KIET 지역경제연구 세미나」 시리즈의 여섯 번째 강연으로, 외부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해 연구진의 정책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기획되었다. 강연에서는 미국 러스트벨트를 중심으로 제조업 경쟁력 약화에 따른 경제변수 및 사회적 후생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구조적 모형을 설명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러스트벨트 지역 또는 거주자를 돕기 위한 보조금 시나리오(균형발전정책) 간 정책효과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과거 ...
소통 검색 결과 (2719건)
... 멕시코는 자동차와 전기.광학장비 분야에서 니어쇼어링 효과가 두드러지며 한국 기업의 핵심 거점으로 부상했지만, 미 통상정책 변화에 따라 언제든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긴장감이 요구된다. 보고서는 단순히 규모 확대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질적 고도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미국 내 제조업 르네상스와 자국 생산능력 강화 움직임을 고려해, 고부가가치 중간재 개발과 첨단 기술 투자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또 중간재 중심의 수출 구조를 가진 한국이 보호무역주의와 미.중 갈등이 상수화된 통상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유지.강화하려면, 전략 품목 공급망 다변화, 지역별 협력 채널 강화, 경제안보를 고려한 지역 공급망 중심의 전력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종=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 2023년까지 40.7% 증가하는 동안 산업 구조의 변화는 거의 없었던 셈이다. 미국 주요 적자 품목인 기계류.전기기기.차량 부품.광학기기에 대한 품목 관세를 고려하면 관세 대응 역량은 더 떨어진다. 저자인 이원복 부연구위원은 “한국이 부가가치 수출에서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더욱 정교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전략적 핵심 품목의 공급망 다변화, 공급망 협력 채널 활성화, 경제 안보 및 지역 공급망 중심의 전략화 등으로 능동적인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제조업 르네상스에 따른 자국 내 브랜드 경쟁력 및 자체 생산 능력 제고까지도 고려해 첨단 기술 투자 확대, 기술 집약적인 고부가가치 중간재 개발 등 질적 고도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전했다. 오동욱 기자 5dong@kyunghyang.com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14건)
발간사 한국의 경제 성장은 산업 발전에 힘입은 바 큽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700건 이상의 보고서, 논문, 브리프 등을 발간하여 우리 산업이 글로벌 ... 대응 방향을 모색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디지털전환·그린전환·인구구조변화와 같은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기회를 극대화하는 산업전환전략의 도출, 경제안보 시대에 맞는 글로벌 경쟁력 향상 및 시장확대 전략 수립, 지역×산업×기능 통합연구를 통해 우리 주력 산업의 고도화 및 지역 문제 해소 방안 마련 등에 관심을 ...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경제특구의 기능과 역할에 관한 연구】 〇 경제특구(경제자유구역, 자유무역지역, 외국인투자지역, 연구개발특구, 도심융합특구, 지역혁신플랫폼, 캠퍼스 혁신파크, 규제자유특구 등)가 지역산업 발전을 위해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해야 하는지 분석하고 향후 경제특구 관련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데 방향을 제시 〇 경제특구 관련 재정지원 사업군의 성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
【인구축소에 대응한 지역경쟁력 회복 방안 연구】 〇 인구감소를 넘어 지방소멸 위기가 지역균형발전의 주요 위협요인으로 대두되는 가운데, 인구축소에 따라 발생하는 경제·산업의 다양한 문제와 현상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통해 지역·산업 경쟁력 회복 전략을 모색 〇 인구축소의 영향 분석 및 예측을 통해 인구축소와 지역경쟁력(전체 및 부문별)의 변화에 대한 근거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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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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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