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7건)
... 통해서 7억 4,000만kw/시를 절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를 화력발전으로 생산하려면 약 200억 엔이 소요된다. 예컨대, 전기로업체는 종래 전기료가 저렴한 야간시간대 작업에서 태양광의 전력이 과잉공급되는 시간대로조업시간을 변경함으로써 전기료 절약과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통한 탈탄소 추진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대형축전지를 활용하여 비수기 시에 전력을 비축한 후 전력 ... 홋카이도 지토세市에서 약 700대의 EV(전기자동차)용 전지를 활용, 출력 6,000kw, 용량 2만 3,000kw의 대형 축전소를 만들어 송배전 전력망에 접속할 예정이다. 에너지 벤처기업인 REXEV도 가나가와현 오다와라(小田原)市에서 카셰어링과 원격조작을 통해서 EV의 휴식시간에 주택에 전력을 공급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NTT, 도쿄전력, 토요타의 에너지 ...
기업이 큰 변화나 위기를 맞을 때에는 사업전환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보유한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업전환을 시도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중견·중소기업은 현실적인 제약으로 사업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스플레이와 자동차산업의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특허데이터에 기반해 사업전환 방향을 제시하였다. 디스플레이산업은 산업 내 전환 방향으로 OLED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이 도출 되었으며, 산업 외 분야로는 조명 장치, 태양광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산업은 하이브리드차부품이 산업 내 전환 방향으로 도출되었으며, 산업 외 분야로는 액추에이터 및 로봇, 공기청정기, 건설기계, 농기계용 변속기 부품 등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
... 등 에너지 보급의 관점이 강조된 측면이 있다.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수소산업 육성 전략 연구반면, 최근 들어 정부 부처의 조직 구성에서도 드러나둣이 개별 업종으로서 수소,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갈수록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 대응 정책이 강해지는 전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국내 산업 ... 시장이 자생력을 갖추어 민간이 주도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산업이 충분히 성숙한 주력산업의 경우에는 산업정책이 제한적인 영역에서 그 소임을 수행하게 된다(예: 개별 기업 차원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통상 관련 문제). 반면 수소산업과 같은 신산업은시장 불확실성이 크고, 법ㆍ제도가 정비되지 않았으며, 인프라가 충분하지 못하므로 정부가 정책적으로 산업 육성을 ...
동향 검색 결과 (6건)
... 꺾였으나 시장전망치는 상회 각 부문별로 보면, 2023년 1~3분기 기준 산업생산 부문에서 제약업과 하이테크 제조업 부문의 생산은 부진한 반면,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며 대비되는 양상 시현 하반기 이후 내수와 외수가 개선되고, 2022년 하반기 시작된 기업 재고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산업생산 역시 완만하지만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 * 2023년 1~9월 연 매출 2,000만 위안 이상 제조업 기업의 산업생산 증가율 4% 기록 세부 단위산업별로는, 제약업(-5.2%), 컴퓨터·통신설비 제조업(1.4%)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보합세 또는 부진했으나, 태양광전지(+63.2%), 신에너지차(+26.7%) 등 친환경 분야는 고성장 시현 * 10월 분야별: 채굴업 2.9%, ...
...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테슬라 충전 어댑터를 도입 ○ (태양광) 설치장소 제약이 적고(가볍고 구부러지는 특성) 빛이 통과하는 장점을 지닌 페로브스카이트형 차세대 태양전지에 대한 투자가 활발 ○ (혼합현실) 차기 스마트폰으로 주목되는 XR 기기의 수요 증가로 애플 외에 메타,구글, 오포 등 주요 기업이 경쟁적으로 출시를 준비 중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친환경ㆍ저탄소 정책에 맞추어 전기차 모델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몰두 ○ (지능형 로봇) 중국의 수요 ...
□ 중국 중앙기업, 2023년 전략적 신흥산업에 집중 투자 계획 ○2023년 1월 17일에 열린 2022년 중앙기업 경제 운영 상황 브리핑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11월까지 에너지와 전력 등에 대한 중앙기업의 투자가 꾸준히 확대 - 특히 중앙기업의 전체 투자에서 전략적 신흥산업에 대한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20%를 넘어섰고, 신에너지차와 통신 전자 ... ① 국가 중점 프로젝트, ② 인프라 건설, ③ 산업사슬 강화 및 보완을 제시 - (국가 중점 프로젝트) 국가전력투자그룹의 팡청강(防城港)시 원자력발전 프로젝트, 대형 풍력발전 및 태양광발전 기지 프로젝트 등 중앙기업의 제14차 5개년 규획에서 확정한 중점 프로젝트에 대해 투자 - (인프라 건설) 클라우드 컴퓨팅, 5G/6G, 전국 통합 빅데이터센터 시스템, 산업인터넷 ...
소통 검색 결과 (249건)
... 전기차의 배터리는 차량 하부에 위치하는데요. 차량 가격 중 이 배터리가 약 40%를 차지합니다. 중국 배터리의 싼 가격이, 그대로 전기차 경쟁력으로 연결된 겁니다. 이미 수도권을 달리는 신규 전기버스의 절반 이상은 중국산 전기차입니다. 충전해서 여러 번 쓰는 전지를 통틀어, 2차 전지라 부릅니다. 스마트폰, 노트북에서 전기자동차까지, 충전한다면 어김없이 들어갑니다. 태양광, 풍력 등 전력을 저장하는 에너지 저장설비, ESS도 2차 전지입니다. LG에 이어 2000년대 삼성과 SK까지, 일찌감치 기술을 선점한 우리 기업들. 전기차의 보급에 힘입어, 재작년 한해 수주잔고 1천조 원을 넘겼습니다. 미래 먹거리를 확고히 선점한 듯했지만, 전기차 시장이 주춤하기 시작했습니다. [황경인/산업연구원 대외협력실장] "영국, 독일, 프랑스 이런 나라들이 ...
산업연구원, 미 감세법 대응 방안 보고서 발간 9월30일 이후 전기차 보조금 폐지, 소비 위축 전망 외국금지기관·고율 관세 적용 中 기업 가격 경쟁력↓ ESS에 대한 생산시설세액공제는 유지 "드론·휴머노이드용 배터리, 동맹국에 유리" 미국에서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OBBBA)' 시행으로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9월 말 폐지될 예정이다. 이에 ... 미국 시장에서도 전기차 수요 기반이 약화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K배터리의 위기 극복과 재도약을 위해서는 전기차 외에 새로운 미래 수요분야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특히 태양광, 풍력은 OBBBA 제정으로 청정전력 생산시설 투자세액공제(IRA Section 48E)에서 제외되는 것과 달리 ESS는 계속 지원 대상에 포함되면서 미국 ESS 수요는 증가세를 유지할 ...
... 문제는 지난 3일 발효된 자동차 관세 25%, 미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만큼, 올해 수출은 20% 가까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김경유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기업들은 전략에 의해서 갈 텐데 기업들은 아직은 크게 (국내 생산량이) 감소한다는 이야기는 안 하고 있고 전반적으로 봤을 때, 가격이 올라가고 시장이 위축되면 (수출이) 빠질 수밖에 없거든요.] ... 미국 국무장관 : 중국산 선박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합니다. 이를 대체하는 시장과 수요를 창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의 저가 공세에 시달려온 배터리와 태양광 기업들 역시 그간 움츠러들었던 어깨를 펼 수 있을 전망입니다. 우리 기업들은 대부분 미국 현지 생산으로 관세 영향에서 벗어나 있지만, 중국 경쟁사들은 100% 넘는 관세를 온몸으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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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테슬라 충전 어댑터를 도입 ○ (태양광) 설치장소 제약이 적고(가볍고 구부러지는 특성) 빛이 통과하는 장점을 지닌 페로브스카이트형 차세대 태양전지에 대한 투자가 활발 ○ (혼합현실) 차기 스마트폰으로 주목되는 XR 기기의 수요 증가로 애플 외에 메타,구글, 오포 등 주요 기업이 경쟁적으로 출시를 준비 중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친환경ㆍ저탄소 정책에 맞추어 전기차 모델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몰두 ○ (지능형 로봇) 중국의 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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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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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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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