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6건)
... 양국 수출 및 수입 구조 변화에 대한 분석 필요 CPTPP를 기준으로 한일 FTA를 추진할 시 현재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고 있는 양측 수입 관세율의 더욱 빠른 감소가 예상 대일본 수입의 경우 석유화학, 전자 제품, 그리고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고 있는 우리 측 관세의 빠른 철폐와 이로 인한 대일본 수입 증가 예상 대일본 수출도 석유화학 및 플라스틱, 금속 등 일부 품목에서 일본 측 관세 인하가 예상되지만 수출 증대 효과는 제한적일 것 한일 FTA 추진 시 대일본 무역수지 적자의 확대가 불러올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비는 필수적 한일 FTA의 편익을 단순한 무역수지 증감을 넘어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 한일 FTA를, 경제 분야에서 양측의 갈등 요인을 예방 및 관리하고 주요 신통상 의제에서 안정적인 ...
탈플라스틱 시대에 지속 가능한 플라스틱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속 가능한 플라스틱은 원료의 출처뿐만 아니라 제품 속성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되어야 한다. 지금껏 플라스틱 대응 전략이 폐플라스틱 재활용, 바이오매스 활용 등 원료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면 앞으로는 긴 수명, 내구성, 경량화 등 기능 관점에서의 전략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경량성, 내구성, 내열성, 내화학성 등 기능적으로 뛰어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탈플라스틱 시대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에너지 효율 개선, 탄소 저감, 수명 연장 등 다양한 이점으로 전기차, 우주·항공 분야 등에서 금속 대체재로 활용된다. 따라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전방산업의 고도화를 뒷받침하는 첨단소재로써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
전 세계적으로 대량 생산과 과다 소비 및 대량 폐기로 인해 환경문제와 자원 파괴가 일어나고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환경과 자원 파괴를 최소화하는 지속 가능 성장이 최대 이슈로 부상하였다. 소재산업은 제품 생산에 필요한 자원 채취 및 제품 생산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 용수, 화학약품 등의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수질오염, 해양 미세플라스틱 등을 발생하는 등 환경문제를 일으키고, 과다 소비 후 폐기되면서 대규모 폐기물을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소재산업은 자원 채취, 제품 생산 및 폐기 과정에서 다량의 환경오염 발생 및 자원 낭비를 야기함에도 불구하고, 대량 생산과 과다 소비 후 버려진 폐기물을 제대로 재활용하지 못하고 많은 양을 소각, 매립등 폐기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자원 채취(take) ...
동향 검색 결과 (34건)
... 자카르타에서 2023년에 MOU를 체결한 인도네시아 산업부 화학·제약·섬유국(IKFT/MoI) 및 인도네시아 국가연구혁신청 에너지·제조연구원(OREM/BRIN)과 공동으로 순환경제 구축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양국의 정책 당국자, 연구자,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인도네시아 순환경제 로드맵과 실행계획 △해조류를 활용한 플라스틱 대체 혁신 △한·인니 플라스틱·바이오플라스틱 인증제도 △EPR 제도 운영 사례 △데이터 기반 민간 솔루션 △한국의 순환경제 정책 등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였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순환경제 분야에서 정책 경험과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협력과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 2.1.7. 정밀기기 2.1.8. 전지 2.1.9. 항공 2.1.10. 석유화학 2.1.11. 정밀화학 2.1.12. 기타 전자부품 2.1.13. 전기기기 2.1.14. 일반목적기계 2.1.15. 특수목적기계 2.1.16. 자동차 2.1.17. 철도 2.1.18. 기타 수송장비 2.1.19. 석유정제 2.1.20. 고무 2.1.21. 플라스틱 2.1.22. 유리 2.1.23. 세라믹 2.1.24. 시멘트 2.1.25. 기타 비금속 광물 2.1.26. 철강 2.1.27. 비철금속 2.1.28. 주조 2.1.29. 조립금속 2.1.30. 조선 2.1.31. 음식료 2.1.32. 담배 2.1.33. 섬유 2.1.34. 의류 2.1.35. 가죽·신발 2.1.36. 목재 2.1.37. ...
... 국유기업은 전년동기 대비 3.5%, 민영기업은 5.2%, 주식제기업은 5.4% 수준 7월의 업종별 생산량을 보면 전반적으로 제조업의 증가세 둔화가 지속되며 철강과 자동차가 감소세 확대, 서비스업의 증가세는 소폭 증가 섬유업종은 화학섬유(3.1%)의 증가세는 유지되었고 방직(-0.4%)은 감소세로 소폭 감소, 화학업종은 에틸렌(8.6%)은 증가세가 확대되었으나, 플라스틱제품(-4.6%)은 감소세가 확대되고 플라스틱원료(1.7%)는 증가세 유지 ' 철강은 제조업 성장세 둔화 심화로 선철(-8.0%)은 감소세가 확대되었고 생산량 조절의 영향으로 조강(-9.0%)과 강재(-4.0%)도 감소세로 전환 2024년 8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관방치 하락, 민간치 기준치 상회 2024년 8월 중국 국가통계국의 제조업 PMI는 전월 ...
소통 검색 결과 (214건)
산업硏 '파급효과 분석' 보고서 석화.플라스틱은 수출 수혜 일본차.전자제품 수입 밀물 공급망 안정.생산성 향상 기대 [이미지=챗GPT]한일 수교 60주년을 맞아 한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는 가운데, FTA 체결 시 우리나라의 대(對)일본 무역적자가 확대될 수 있다는 국책연구원의 진단이 나왔다. 석유화학과 플라스틱, 금속 등 일부 품목에서 한국이 수출 증대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되지만 자동차와 전자제품, 석유화학 등에서 이를 웃도는 대일본 수입 증가세가 나타날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한일 FTA가 공급망 안정화를 가져오고 양국의 경제적 갈등에 대한 완충장치가 될 수 있다는 평가도 함께 제시됐다. 특히 미.중 패권 경쟁 등 한일 양국이 공동으로 당면한 지정학적 현실을 감안하면 무역수지를 ...
...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 CPTPP 개방 수준으로 한일 FTA를 추진할 경우 현재 RCEP을 통해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고 있는 양측 수입 관세율의 더욱 빠른 감소가 예상 대일본 수입의 경우 석유화학, 전자 제품, 그리고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우리 측 관세의 빠른 철폐와 이로 인한 對일본 수입 증가가, 對일본 수출에서는 석유화학 및 플라스틱, 금속 등 일부 품목에서 제한적인 수출 증대 효과 예상 따라서 한일 FTA 추진 시 대일본 무역수지 적자의 확대가 불러올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비가 필요 다만 한일 FTA의 영향은 무역수지의 증감 이외에도 기업 및 소비자 등 다양한 차원에서 발생하므로 경제적 편익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일 사이에 경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요인의 예방과 관리, ...
... 관세율은 2022년 2월 발효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따라 적용된다. RCEP의 시장 개방 정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최근 3년간 한국의 일본 대상 가중 평균 수입 관세율은 2.67%로, 100대 수입 품목 중 상위 15개의 관세는 1.5∼8.0% 수준이다. 100대 수입 품목 가운데 54개가 현재 유관세로, 한일 FTA 체결 시 석유화학, 플라스틱, 전기기계류 등 품목의 수입 관세율 인하가 예상된다. 보고서는 한일 FTA가 추진되는 경우 상품 개방은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수준을 따르되 민감한 분야는 제외하거나 별도로 협상하는 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한일 FTA가 CPTPP 수준에서 체결되는 경우 자동차, 석유화학, 전자제품 등의 수입 증가가 예상된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
첨부파일 검색 결과 (89건)
공고번호 : 202500710 연구용역 재입찰공고 1. 입찰건명 : 국제 플라스틱 방지 협약과 한국 및 아세안의 순환경제 제도 연구 2. 사업예산 : ₩ 85,000,000 이내 (VAT 포함 ) 3.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약 3.5 개월 (2025 년 10 월 31 일 이내 ) 4. 계약체결방법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3 조에 의한 “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 최저가 기준 입찰 아님 ) 준용 5. 입찰참가 자격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12 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 14 조에 의한 모든 조건을 갖춘 자로 소정의 서류를 구비하여 입찰 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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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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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