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0건)
... 소비 진작을 위한 소비재 이구환신에 중점을 두고 내수 확대를 위한 양신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25년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은 단기 경기부양책인 동시에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된 자동차, 가전제품, 디지털 기기 등의 소비를 촉진하여 이들 업종을 고도화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성장모델 전환을 추진하는 방향성을 담고 있다. 중국 소비재 이구환신 ... 이구환신 지원 대상 소비재뿐 아니라 해당 소비재 제조에 필요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과 AI와 같이 탑재되는 기술, 자원회수 및 순환이용, 재제조 등 분야에서도 우리 기업이 산업적 기회를 찾아볼 수 있다. 아울러 중국의 거대 내수시장과 정부 정책을 기반으로 중국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가속화될 것에 대한 준비도 긴요하다. 우리 기업은 차세대 반도체, 디스플레이 ...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
...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었으며,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엔터테인먼트나 커넥티드 기능에서는 오히려 글로벌기업에 앞선 느낌을 주었다.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진화는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중국의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스템, 소프트웨어, 반도체 및 관련 부품 등 강력한 관련 생태계 업체 모두 이번 모터쇼에 참여했다. ... 상하이 모터쇼에서 나타난 중국 전기차의 압도적인 가격경쟁력, 디자인 능력 및 품질 수준의 향상, 자율주행이나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이행 선도, 높은 차세대 전지 기술 등에 직면하여 우리 자동차산업은 이에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중국 내에서 생산 및 판매를 지속해야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현지에서 중국업체와의 경쟁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고 중국이 ...
동향 검색 결과 (44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
소통 검색 결과 (1528건)
... 위치하는데요. 차량 가격 중 이 배터리가 약 40%를 차지합니다. 중국 배터리의 싼 가격이, 그대로 전기차 경쟁력으로 연결된 겁니다. 이미 수도권을 달리는 신규 전기버스의 절반 이상은 중국산 전기차입니다. 충전해서 여러 번 쓰는 전지를 통틀어, 2차 전지라 부릅니다. 스마트폰, 노트북에서 전기자동차까지, 충전한다면 어김없이 들어갑니다. 태양광, 풍력 등 전력을 저장하는 ... 선점한 우리 기업들. 전기차의 보급에 힘입어, 재작년 한해 수주잔고 1천조 원을 넘겼습니다. 미래 먹거리를 확고히 선점한 듯했지만, 전기차 시장이 주춤하기 시작했습니다. [황경인/산업연구원 대외협력실장] "영국, 독일, 프랑스 이런 나라들이 전기차 보조금을 줄이면서 배터리 판매도 많이 줄어들기 시작했어요." 또, 어김없이 중국이 쫓아왔습니다. 현재 배터리 시장은 ...
"부가가치 수출, 특정 산업 의존 심화" 한국의 대미(對美) 부가가치 수출이 특정 국가와 산업에 과도하게 집중돼 있어 미국의 통상정책 변화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산업연구원이 28일 발간한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 진단과 대응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대미 직접 수출은 트럼프 1기 첫해인 2017년 686억달러에서 ...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 축소로 이어진 바 있다. 보고서는 "현재 구조적으로 특정 국가에 집중된 경로를 단기간에 다변화하기는 쉽지 않지만, 미국의 니어쇼어링.프렌드쇼어링 정책, 대중국 디리스킹 전략에 맞춰 리스크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멕시코는 자동차와 전기.광학장비 분야에서 니어쇼어링 효과가 두드러지며 한국 기업의 핵심 거점으로 부상했지만, ...
... 수출에서 흑자를 이어가는 국내 수출기업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시야를 넓혀서 미국이나 중국 등 익숙한 시장이 아닌 아세안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산업연구원의 신윤성 센터장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아시아 파트너십 \: 우리의 새로운 아시아 전략은?'' 세미나의 발제자로 나서 아세안 지역과의 산업협력의 ... 인도네시아와 FTA체결을 준비 중"이라고 언급한 뒤 "아세안 국가는 미국 이외의 시장 확대 및 교역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미국과의 상호 관세에 따라 업종별로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언급한 신 센터장은 "섬유나 의류, 신발은 인도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철강 및 석유화학은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이나 자동차는 중국의 BYD 등 저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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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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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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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