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8건)
한국 배터리산업이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다. 전기차 캐즘 이후 기업 실적이 크게 악화되었고, 세계 시장 점유율이 하락 추세이며, 대규모 투자를 추진 중인 미국의 배터리 지원 정책이 후퇴했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 요인은 일종의 인과관계로 상호 연결되어 있다. 첫째, 캐즘에 따른 시장 위축은 가성비가 우수한 중저가 전기차에 대한 상대적 수요 증가를 초래했다. 그 결과 중국산 LFP가 점유율을 늘려가는 대신 우리의 삼원계 배터리 수요는 감소했다. 둘째, 전기차 캐즘 현상이 가장 심한 유럽 시장은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후퇴한 나라부터, 그리고 제도 변경 직후부터 전기차와 배터리 판매가 급감했다. 전기차는 여전히 내연차 대비 고가다. 해당 가격 차이만큼을 정부의 보조금이 받쳐준 것인데 이 보조금이 철폐되거나 축소...
... 6개의 중국 배터리 기업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데, 이들은 ① CATL, ② BYD, ③Envision Energy, ④ EVE Energy, ⑤ Gotion High-tech, ⑥ Hithium Energy Storage Technology이다. 현재 중국은 글로벌 배터리의 약 80%, 리튬이온배터리의 약 75%를 생산하고 글로벌 전기자동차(EV)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SNE리서치의 자료에 근거하면 2024년 출하 실적 기준 글로벌 EV와 ESS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은 CATL(점유율 38%)이다. 2위를 차지한 BYD는 1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고, EVE는 5%로 CALB와 함께 공동5위, Gotion High-tech는 점유율 4%로 삼성SDI와 함께 6위를 차지하...
...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올해 들어 전기차 시장이 캐즘(Chasm)에 들어서면서 배터리 업계의 성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배터리산업은 결코 사그라들 산업이 아니다. 배터리는 현재의 휴대폰, 노트북, 전기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로봇, 제로(Net Zero) 달성에 신재생에너지의 사용 확대는 필수적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로 구성된 ESS 즉, 에너지 저장 장치이다. 나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수전해 그린수소의 생산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는 핵심 경쟁력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지구 시스템이 유지되는 한 배터리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이며, 지금의 일시적 둔화는 방향이 아닌 속도의 문제라고 본다. 최근 세계 각국은 배터리산업을 반도체에 버금가는 신성장산업으로 인식하여 자국 내 배터리산업 ...
동향 검색 결과 (3건)
에너지저장장치의 역할과 기술 분류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는 탄소중립 시대를 맞이하여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과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전력 체제를 개혁하고 에너지산업에서 새로운 업태가 발전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핵심 기반 - 에너지 저장 기술을 통해 평소에 잉여 에너지를 저장해놓았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므로 풍력이나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휘발성·변동성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 화석에너지에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역할 - 에너지 저장 기술은 기계적 에너지 저장, 전기화학적 에너지 저장, 열 에너지 저장, 화학적 에너지 저장, 전자기적 에너지 저장 등으로 분류 - 최근 배터리를 통해 에너지를 저장, ...
1. 세계 이차전지 시장에서 중국의 위치 ㅇ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은 2020년 출하량이 0.21TWh로 집계되었으며, 연평균 45.0% 성장하여 2030년에는 8.6TWh에 이를 전망 - 전기차용 이차전지(EV)는 2020년 공급량이 0.2TWh에서, 2030년 6.2TWh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 에너지 저장용 이차전지(ESS) 또한 2025년 및 2030년 공급량이 0.3TWh, 2.4TWh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ㅇ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는 한·중·일 6개사가 2019년에 글로벌 시장의 약 77%를 점유, 2020년에는 약 84.4%, 2021년에는 84.0%를 점유하며 독점체재 견고 -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는 중국 CATL이 2020년 기준 점유율 24.6%에서 ...
... AR·VR을 제조업의 난제인 고숙련 인력의 부족, 교육훈련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활용 모색 ○ (바이오·헬스) 일본 제약 기업 8사, 신약개발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데이터 공유에서 연합 추진 ○ (지능형 반도체) 일본 키시다 정부는 TSMC와 미국 Micron의 국내 생산시설 건설등에 지원을 약속 ○ (첨단소재) 전기차, ESS 등에 중대형 리튬이차전지의 사용이 확대되면서, 이차전지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분리막에 대한 기술개발 요구 증가 ○ (인공지능)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서비스 혁신, 제조공정 혁신,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에 디지털 전환(DX)의 핵심 수단인 AI 접목이 활발 ○ (이차전지) BASF-CATL, 파트너십 선언을 통해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고 CATL의 ...
소통 검색 결과 (119건)
[앵커] 중국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던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 잇따라 대형 계약을 따냈습니다. 기술력을 앞세운 성과라서 의미가 큰데, 반등의 발판이 될 거란 업계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임유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SK온이 미국의 재생에너지 기업과 2조원대 ESS 공급 계약을 맺었습니다. ESS는 전기 저장 시스템으로, 불규칙하게 전기가 생산되는 재생에너지의 필수 설비로 꼽힙니다. 내년부터 4년간 LFP 배터리가 탑재된 ESS 제품을 공급하게 되는데, 그동안 중국 업체들이 장악해온 북미 시장에서 첫 대형 계약을 따냈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주경돈 / SK온 매니저 "전기차 성장세 둔화에 대응하고자 사업 포트폴리오를 에너지 저장 장치 즉 ESS까지 확장하게 됐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을 ...
... 중 이 배터리가 약 40%를 차지합니다. 중국 배터리의 싼 가격이, 그대로 전기차 경쟁력으로 연결된 겁니다. 이미 수도권을 달리는 신규 전기버스의 절반 이상은 중국산 전기차입니다. 충전해서 여러 번 쓰는 전지를 통틀어, 2차 전지라 부릅니다. 스마트폰, 노트북에서 전기자동차까지, 충전한다면 어김없이 들어갑니다. 태양광, 풍력 등 전력을 저장하는 에너지 저장설비, ESS도 2차 전지입니다. LG에 이어 2000년대 삼성과 SK까지, 일찌감치 기술을 선점한 우리 기업들. 전기차의 보급에 힘입어, 재작년 한해 수주잔고 1천조 원을 넘겼습니다. 미래 먹거리를 확고히 선점한 듯했지만, 전기차 시장이 주춤하기 시작했습니다. [황경인/산업연구원 대외협력실장] "영국, 독일, 프랑스 이런 나라들이 전기차 보조금을 줄이면서 배터리 판매도 많이 줄어들기 ...
산업연구원 한국 배터리 산업 위기 극복 전략 보고서 "차세대 유망 분야서 신수요 적극 창출해야" 연합뉴스 미국 감세법(OBBBA) 시행으로 수요 둔화 우려가 제기된 국내 배터리 업계가 에너지저장장치(ESS), 드론,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새로운 수요 창출에 나서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31일 공개한 '한국 배터리 산업의 위기 진단과 극복 전략' 보고서에서 지난달 발효한 감세법 때문에 미국 내 한국산 배터리 수요가 위축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감세법은 미국 정부의 전기차 구매 세액 공제를 당초 예정보다 7년가량 앞당겨 다음 달 말 종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실상 전기차 보조금과 같은 역할을 하던 구매 세액 공제가 없어지면 전기차 구매 가격이 올라 전기차와 함께 핵심 부품인 배터리 수요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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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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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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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