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78건)
... 대미 부가가치 수출 중 멕시코·캐나다 경유는 USMCA, 중국·베트남 경유는 대중국 견제 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어 트럼프 2기 통상정책 변화를 예의 주시할 필요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유국 및 주요 산업은 미국의 수입시장 변화와도 밀접한 관계 트럼프 2기 정부는 미국의 무역 적자국 및 적자 품목에 대응하는 국가별 상호관세 및 품목 관세정책을 펴고 있어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과 관련한 미 무역구조도 살펴야 할 필요 미국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전략에 유연하게 대응해 리스크 경감 및 거점 다변화 추진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로에 있는 국가들은 미국의 무역적자 해소를 위한 관세정책 대상이자 미국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전략의 파트너 국가들이라는 점에서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
보호무역주의의 부상과 글로벌 가치사슬, 공급망 재편 등 한국의 통상환경이 직면한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방편에서 한일 FTA의 필요성 부상 한일 FTA 추진 시 협상에서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 CPTPP 수준에서 한일 FTA가 추진될 때 양국 수출 및 수입 구조 변화에 대한 분석 필요 CPTPP를 기준으로 한일 FTA를 추진할 시 현재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고 있는 양측 수입 관세율의 더욱 빠른 감소가 예상 대일본 수입의 경우 석유화학, 전자 제품, 그리고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장기간에 걸쳐 하락하고 있는 우리 측 관세의 빠른 철폐와 이로 인한 대일본 수입 증가 예상 대일본 수출도 석유화학 및 플라스틱, 금속 등 일부 품목에서 ...
AI·디지털 전환,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술경쟁 심화, 탄소중립 전환 등 산업환경 변화 속에서 한국 주력산업은 구조적 전환과 경쟁력 약화라는 도전에 직면 대한민국의 산업 성장을 견인해 온 10대 주력산업의 고도화 전략을 통해 대전환기 국내 산업의 회복탄력성과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을 제안 (자동차) 가치사슬 역량 강화와 미래 모빌리티 산업 구조로의 전환 (이차전지) 차세대 선도 기술개발과 신수요 창출로 재도약 (반도체) 미국 주도 분업구조 변화 및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에 대한 전략적 기회 활용 (조선) 친환경 디지털 선박·조선소 구현과 서비스·조선소 수출 (통신기기) 6G 차세대 통신 및 디지털 기술의 선도 역량 확보 (일반기계) 국가 첨단전략 산업과의 연계 및 ...
동향 검색 결과 (289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반려동물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과제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서비스산업 혁신역량 현황 및 시사점 - 글로벌 OTT 플랫폼의 시장 주도와 시사점 - 신규 식품제조업체의 통신판매 현황과 시사점 - 생활물류서비스 종사자의 근로환경 이슈와 시사점 특별기고 - 플랫폼 확산에 따른 지역 음식점업의 진입과 퇴출 현황 및 시사점 - 지역 ICT산업 인력채용의 무한 경쟁 시대에 부합하는 지역정주형 인력양성 패러다임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용 로봇, AI 반도체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 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 예상 2025년 시점에서의 최대 성장요인은 산업 전반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확산 향후 생성형 AI 분야가 고성장하고 XR기기 시장이 2030년까지 30% 이상 높은 성장 전망 정치ㆍ지정학적 ...
소통 검색 결과 (6281건)
... 전환해 내년부터 양산에" LG에너지솔루션은 벤츠에 배터리 15조원어치를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차 150만 대를 만들 수 있는 물량입니다.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의 성능을 앞세워 가성비를 내세운 중국 업체들의 경쟁을 따돌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황경인 /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기업 이미지가 있잖아요. 고급형 프리미엄급 차량을 생산해 왔기 때문에. 이들 제품에서의 경쟁 우위가 최근의 업황 부진을 넘어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중국 기업들의 저가 공세에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 점유율은 50%를 넘어선 반면, 우리 기업들은 16%대까지 떨어진 상황. 위축돼 있던 배터리 업계가 대형 계약 수주에 잇따라 성공하며 반등에 나섰습니다. TV조선 임유진입니다. / 임유진 기자 limyj@chosun.com
... 낸드플래시 공장과 SK하이닉스 우시 D램 공장이 미국의 ''검증된 최종 사용자(VEU)'' 명단에서 제외됐습니다. VEU는 미국산 반도체 장비를 들여올 때 별도의 허가 절차 없이 반입이 가능하도록 한 특례 제도인데, 내년 1월부터는 일일이 미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삼성 시안은 전세계 낸드 생산의 약 40%, SK하이닉스 우시는 글로벌 D램 생산의 40%를 담당하는 핵심 거점입니다. 장비 반입이 지연되면 단기적 생산 차질은 물론, 중장기적인 증설·기술 업그레이드가 사실상 봉쇄됩니다. 분위기가 좋았던 한미정상회담 나흘만에 나온 조치여서, 파장도 큽니다. 미국이 한국 기업들에 ''최혜국 대우''를 약속했지만 삼성과 SK는 규제에서 자유롭지 못했고, 반도체 관세도 여전히 불투명하기 ...
'배터리 산업 위기 진단과 극복 전략' 산업硏 보고서 "EU.美 전기차 보조금 축소속 中업계 영향력 확대, 군사용 드론.휴머노이드 로봇서 신수요 창출해야"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한국 배터리산업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에 직면한 가운데, 군사용 드론과 휴머노이드 로봇 등 신시장 개척에 주목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31일 펴낸 한국 배터리산업의 위기 진단과 극복 전략 보고서(황경인)는 “다운사이클 구간을 지나고 있는 배터리 산업이 반등하려면 전기차 시장 자체의 회복과 함께 신수요 창출도 중요하다”며 이같이 전했다. 글로벌 전기차 수요 증가에 힘입어 글로벌 1위로 성장한 한국 배터리 산업은 전기차 판매증가세 둔화로 최근 침체 위기를 맞았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자체는 여전히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00건)
발간사 한국의 경제 성장은 산업 발전에 힘입은 바 큽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700건 이상의 보고서, 논문, 브리프 등을 발간하여 우리 산업이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데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디지털 · AI 전환 및 탄소중립 추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첨단전략산업에 대한 전략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산업 질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글로벌 산업 · 통상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되면서 ...
【저성장시대 한국 기업 역동성 연구: 경제적 영향과 변동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〇 최근 우리 경제·산업은 저성장 고착화, 성장 잠재력 약화, 생산성 둔화 등 전반적인 활력이 크게 약화 〇 인구 고령화. 디지털전환, 탄소중립 등과 관련된 구조적 전환기에 돌입한 상황에서 우리 경제의 성장 잠재력 회복하고 미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우리 경제의 역동성 제고가 필요 〇 본 연구는 인구구조의 변화, 디지털전환, 글로벌 경쟁체제 재편 등과 관련된 구조적 전환을 고려, 우리 경제의 역동성 변화를 산업·기업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산업 역동성 변화의 대내외적 결정요인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산업정책의 방향 연구】 〇 최근 급변하는 글로벌 산업환경 변화가 한국산업의 미래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본 보고서의 목적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 산업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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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 디지털화, 글로벌혁신정책
글로벌화, 지역중소기업
중소·중견기업정책, 중소기업 글로벌화, 스마트제조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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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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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