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90건)
우리나라 산업클러스터는 11개 부처에서 총 2,437개가 관리·운영되고 있다. 이 중 82.5%인 2,010개는 비수도권에 지정되어 있어 균형발전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산업클러스터의 과도한 지정 및 분산은 육성·운영 거버넌스의 파편화, 기능 및 역할의 유사·중복성 심화 등을 야기하고, 이로 인해 중앙·지방정부의 투자는 분산되고 정책효과는 약화된다. 진정한 지역균형발전과 국가 재원 효율화를 위해서는 단순한 산업 집적과 수많은 산업클러스터 지정이 아니라 삶과 일이 통합된 플랫폼으로서의 클러스터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고는 파편적으로 추진되어 온 범부처 산업클러스터를 지속가능 혁신클러스터 관점에서 진단하는 모델을 구축하고 실행 방안을 마련하였다. ...
비수도권과 수도권 간 불균형 심화와 지방소멸 위기가 가시화됨에 따라 인구감소지역 투자 환경의 악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마다 인구감소의 정도와 투자 여건이 달라 지역 간의 차이를 고려한 투자 유치 및 지역 투자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기업 투자 결정의 핵심요소가 되는 제반의 투자 환경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여 유형화하였다. 크게 (1) 인구 측면과 (2) 투자 환경 측면에서 지역들을 유형화하여 특성을 파악하고, 나아가 지역의 기업 활성화를 위한 유형별 정책 대응 방향을 제시하였다
... 정도를 나타내는 매칭효율성 역시 주요 산업 중심으로 약 3% 하락하여 미스매치를 더욱 악화하는 요인으로 작용 노동시장 미스매치로 반도체, 이차전지, 의료ㆍ정밀기기 등 기술혁신이 중요한 첨단산업의 전문인력 부족문제가 심화, 적시성 있는 인력 공급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 미스매치는 산업 간 좋은 일자리의 편차, 일자리 이동제약이 많은 노동자의 비중, 구직자ㆍ일자리 수도권 집중도가 커질수록 증가하며, 이를 개선하는 정책으로 미스매치 완화 모색 필요 ① 고임금, 정규직과 같은 구직자 선호 일자리의 산업 간 편차가 커질수록 인력 쏠림이 심화, 인력 유입을 보장할 수 있는 지원 내용을 사전 검토한 ‘좋은 일자리 정책’이 필요 ② 일자리 이동 비용이 높은 고학력 구직자가 증가할수록 미스매치가 높아지므로 전문인력 수급과 ...
동향 검색 결과 (48건)
... 전략’을 주제로 한 정책 포럼이 개최됐다. 포럼은 △산업입지 △지역전략산업 △기업생태계 등과 관련된 다양한 현안을 논의하고, 지역 산업과 공간 정책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주제 발표는 배진원 부연구위원(산업연구원)이 ‘국내 산업 특구 진단과 효율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이삼수 팀장(LHRI)이 ‘수도권 중소(중견)기업 지방이전 활성화 방안’을 각각 발표하며 산업과 공간 정책 간 연계 필요성과 실행 전략을 제안했다. 이어진 종합 토론에서는 산업 특구와 기업이전, 산업단지 정책의 새로운 방향과 균형발전 전략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토론은 권남훈 원장(산업연구원)이 좌장을 맡고 △이두희 단장(산업연구원 지역경제연구단) △최준석 연구위원(산업연구원 지역균형발전연구센터) ...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수도권 제조업 경기 1. 수도권 개관 2. 서울지역 3. 인천지역 4. 경기지역 5. 강원지역 제3장 동남권 제조업 경기 1. 동남권 개관 2. 부산지역 3. 울산지역 4. 경남지역 제4장 대경권 제조업 경기 1. 대경권 개관 2. 대구지역 3. 경북지역 제5장 전라권 제조업 경기 1. 전라권 개관 2. 광주지역 3. 전북지역 4. 전남지역 제6장 충청권 제조업 경기 1. 충청권 개관 2. 대전지역 3. 충북지역 4. 충남지역 제7장 현안 조사 결과 부표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수도권 제조업 경기 1. 수도권 개관 2. 서울지역 3. 인천지역 4. 경기지역 5. 강원지역 제3장 동남권 제조업 경기 1. 동남권 개관 2. 부산지역 3. 울산지역 4. 경남지역 제4장 대경권 제조업 경기 1. 대경권 개관 2. 대구지역 3. 경북지역 제5장 전라권 제조업 경기 1. 전라권 개관 2. 광주지역 3. 전북지역 4. 전남지역 제6장 충청권 제조업 경기 1. 충청권 개관 2. 대전지역 3. 충북지역 4. 충남지역 제7장 지역별 경기 연간 전망 제8장 현안 조사 결과 부표
소통 검색 결과 (616건)
... 융복합 정책 개발 △산업단지 활성화 및 기업유치를 통한 지역투자 확대 △정책자문 및 교류 등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협약식에 이어 열린 정책포럼에서는 산업입지와 기업생태계, 전략산업 육성 등과 관련된 과제들을 집중 논의했다. 배진원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산업 특구 진단 및 효율화 방안''을, 이삼수 LHRI 팀장은 ''수도권 중소·중견기업의 지방이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두 발표자는 산업과 공간정책의 연계를 통한 실행전략을 제시했다. 종합토론에서는 권남훈 산업연구원 원장이 좌장을 맡고, 산업 특구 개편, 지방투자 유도, 산업단지 정책의 혁신 방향 등을 놓고 전문가들이 의견을 교환했다. 이두희 단장, 최준석 연구위원(이상 산업연구원), 김명수 처장, 이미홍 ...
... 교수는 "한국의 전력 공급은 아직 화석에너지 비중이 높고, 무탄소 에너지원의 비중이 낮다"며 "원자력과 재생에너지(수소, 암모니아 등)로의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부담이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AI (인공지능)시대가 도래하면서 데이터센터의 증설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기업들의 전력 사용량의 급증이 예상된다. 특히 국내는 무탄소전원의 입지 또한 영남 등 비수도권에 편중된 반면, 데이터센터와 같은 주요 산업단지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지리적 전력 수급 불균형 해결이 또 다른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전력을 생산해 수도권에 송전해야 하는 상황에서,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전력 공급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교수는 "이러한 비용 부담과 전력 수급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전력 에너지 산업 규제의 전반적인 거버넌스 개편이 필요하다"며 ...
김용민 앵커> 2020년 이후 수도권 인구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50%를 넘어서면서 수도권 집중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습니다. 김현지 앵커> 이에 정부는 수도권 집중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5극 3특'' 중심의 균형발전 체제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자세한 내용,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산업연구원 정윤선 부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정윤선 /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김용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은 취임식에서 수도권 집중을 벗어나 국토 균형발전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영상 먼저 보고 대담 이어가겠습니다. 김용민 앵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이재명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김현지 앵커> 모두에서 말씀드리긴 했지만, 정부가 지역균형발전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구성됐던 KIET의 지역산업연구실을 20여 명 규모의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로 확대 개편 하는 방안을 법제화합니다 국책연구기관의 특정 부서 설립과 운영을 법률로 명시한 건 매우 이례적인 일이었습니다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는 2023년 7월 지역균형발전연구센터로 이름을 바꾸어 더 활발하고 깊이 있는 연구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전체 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절반 이상의 인구가 몰려 있는 나라입니다 사람과 자원의 쏠림은 지역격차를 야기하고 이 지역격차는 사람과 자원의 쏠림을 더욱 부추깁니다 지역균형발전연구센터의 하루하루는 이 악순환을 끊기 위한 노력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일은 지역균형발전연구센터의 가장 중요한 업무입니다 중앙부처와 광역시·도별 시행계획 수립을 매년 지원함으로써 ...
○ 혁신도시에 입주한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도시 입주에 대한 정량적·정성적 성과를 파악, 향후 기업 및 관련 산학연의 성과 제고, 더 나아가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시 ○ 현재 부족한 혁신도시 내 산학연의 동질성 제고 및 산학연 임계규모 확보가 가능하도록 방안을 강구하고,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수도권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이전시 정책적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책수단을 제안
... 4: 포용적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업정책 모색 ○ 거래형태에 있어 시장지배력을 가진 소수의 대기업과 다수의 중소기업 간의 위계적 분업관계로 고착화된 산업생태계가 아닌 공정한 환경에서 상호 경쟁하고 상생하는 역동적인 기업환경 구축을 위한 정책 제시 ◎ 목표 5: 글로벌 통상질서 전환에 대응한 산업통상 전략 ○ 미국 주도의 보호무역 정책이 강화되고, 이에 따라 WTO 다자간 무역규범질서가 약화되 ◎ 목표 6: 혁신성장거점 육성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방안 모색 ○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중앙과 지방의 공존 혹은 동시발전을 위해 개헌 등 특단의 계획을 뒷받침할 새로운 지역 발전방안 연구 ○ 국가균형발전정책 하에서 수도권의 유리한 경제여건을 활용하여 국가 경제 전체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는 방안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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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수도권 제조업 경기 1. 수도권 개관 2. 서울지역 3. 인천지역 4. 경기지역 5. 강원지역 제3장 동남권 제조업 경기 1. 동남권 개관 2. 부산지역 3. 울산지역 4. 경남지역 제4장 대경권 제조업 경기 1. 대경권 개관 2. 대구지역 3. 경북지역 제5장 전라권 제조업 경기 1. 전라권 개관 2. 광주지역 3. 전북지역 4. 전남지역 제6장 충청권 제조업 경기 1. 충청권 개관 2. 대전지역 3. 충북지역 4. 충남지역 제7장 현안 조사 결과 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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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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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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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